티맵, 볼보차에 세밀한 교통정보 담은 'HD맵' 제공

볼보 전기차 'EX90' 모델에 HD 맵 적용 예정

카테크입력 :2023/01/09 11:05

차선과 장애물, 중앙선 등 세밀한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티맵 정밀도로지도가 볼보 자동차에 처음 탑재된다. 

티맵모빌리티는 볼보자동차가 국내에 출시할 예정인 EX90 전기차 모델에 자체 구축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HD맵을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HD맵은 볼보자동차의 SPA2 플랫폼 적용 차량을 비롯해 다양한 브랜드 차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HD맵은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성능을 갖췄으며, 도로 곡률·경사도·제한속도 정보 등 실제 차도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 모바일 및 자동차 내장형 내비게이션은 모든 도로를 단순히 한 개의 '선'으로만 인식하지만 HD맵은 차선간의 간격·도로 장애물(고정)·중앙 경계선 등 세밀한 정보까지 담아낸다. 특히 고속도로 진입을 위한 차선 변경 등에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티맵모빌리티는 지난 2년간 라이다·레이다를 장착한 모바일 매핑 시스템(MMS) 장비와 데이터 수집·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 지도 공정 과정을 거쳐 전국 10만㎞ 구간의 HD맵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이를 통해 운전자는 전국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에서 25㎝ 오차 범위 내 정확한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티맵 HD맵이 적용된 차량을 운전할 경우 도로에 설치된 중앙분리대와 같은 장애물 등을 미리 인지해 충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게 이동하기 위한 차선을 미리 알 수 있어 운행 시간 절약이 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안전 운전을 경험할 수 있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퓨처모빌리티 담당은 "향후 티맵 HD맵이 자동차 제조사의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한 핵심 두뇌가 될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