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육성한 스타트업들이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에서 역대 최다 혁신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삼성전자가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3'에 올 한 해 C랩이 육성한 사내벤처와 외부 스타트업들을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엑스포' 내 스타트업 전시관인 유레카 파크에 C랩 전시관을 마련해, 임직원 대상 사내 벤처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의 우수 과제 4개와 외부 스타트업 대상 프로그램인 'C랩 아웃사이드'로 육성한 스타트업 8개를 함께 전시한다.
'C랩 인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2012년부터 도입한 사내 벤처 프로그램이다. 2015년부터는 우수 사내벤처 과제가 스타트업으로 분사하는 '스핀오프' 제도도 실행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6년 첫 CES 참가를 시작으로 8회 연속 'C랩 인사이드'의 우수 사내벤처 과제를 선정해 선보이고 있다.
이번 CES에서 선보이는 'C랩 인사이드' 4개 과제는 ▲부상 없는 러닝을 위한 메타버스 러닝 자세 코칭 플랫폼 '메타러닝' ▲실시간으로 호응하며 현장감 있게 즐기는 메타버스 콘서트 플랫폼 '폴카믹스' ▲스마트워치로 명상 상태를 측정하고 피드백을 주는 명상 솔루션 '숨' ▲홈패브릭 제품을 3D로 미리 보고 구매하는 인테리어 서비스 '팔레트' 등이다.
■ 로봇, AI, 디지털 헬스케어 등 8개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도 함께 전시
'C랩 아웃사이드'는 'C랩 인사이드'의 운영 노하우를 사외로 확대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2018년 신설한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C랩 아웃사이드'에 선발된 스타트업들에게는 사업 지원금, 디지털 마케팅, 재무 컨설팅 등의 맞춤형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해 사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와의 사업 협력 방안 모색부터 투자 유치, CES·KES와 같은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기회 제공 등 지원을 한다.
이번 CES 2023 'C랩 전시관'에는 지난 1년 동안 'C랩 아웃사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전자가 직접 육성한 6개의 스타트업과 대구∙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육성한 2개의 스타트업이 함께 전시된다.
이번 CES 2023에 참가하는 C랩 아웃사이드 스타트업은 ▲웹 기반 3D 디자인 솔루션 '엔닷라이트' ▲자율주행 로봇을 활용한 도심형 배달 서비스 '뉴빌리티' ▲개인 맞춤형 온라인 멘탈케어 서비스 '포티파이' ▲망막질환 환자를 위한 마이크로 전자눈 개발 '셀리코' ▲브라우저 기반의 AI 모션 캡처 및 애니메이션 에디팅 툴 '플라스크'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글쓰기 트레이닝 플랫폼 '뤼튼테크놀로지스' ▲아이들의 언어발달을 위한 감성 대화 AI 인형 '카티어스' ▲통화품질 향상을 위한 가정용 초소형 중계기 '이랑텍' 등이다.
■ C랩 스타트업, 'CES 2023 혁신상' 역대 최다 29개 수상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발표한 'CES 2023 혁신상'에서 C랩 스타트업들은 2개의 최고혁신상과 27개의 혁신상을 수상하며 역대 최다 수상기록을 경신했다.
지난 해 22개의 혁신상을 수상한 데 이어 올해는 7개가 더 늘어난 29개를 수상하며 글로벌 무대에서도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이번 'C랩 전시관'에 참여하는 스타트업 8개사 중에서는 ▲뉴빌리티 ▲포티파이 ▲엔닷라이트 ▲셀리코 ▲플라스크 ▲뤼튼테크놀로지스 ▲카티어스 등 7개사가 혁신상을 수상했다.
관련기사
- 한국 대표 스타트업 50곳 '2023 CES'에 참가2022.12.16
- 삼성이 키운 스타트업 'C랩' 500여개...맞춤형 컨설팅이 핵심2022.11.25
- 삼성전자, CES 2023 혁신상 46개 수상...역대 최다2022.11.17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2024.11.14
'C랩 인사이드'에서 스핀오프한 스타트업 및 'C랩 아웃사이드'를 졸업한 스타트업 18개사도 2개의 최고혁신상과 20개의 혁신상을 수상했다. 특히, 시각장애인용 촉각 디스플레이 '닷'은 최고혁신상과 혁신상 2개를 수상했고, 메타 뮤직 시스템 '버시스'도 최고혁신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 박학규 사장은 "역대 최다인 29개의 CES 혁신상 수상으로 C랩 스타트업들의 기술력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았다"며 "C랩 스타트업들이 해외로 적극 진출해 한국 스타트업의 우수성을 알리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