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GPS 위치오차를 1~1.6m 수준으로 줄여 국내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신호를 15일 첫 제공한다고 밝혔다. KASS는 세계 7번째 국제표준으로 등재된 한국형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이다.
국토부는 지난 6월 항공위성 1호 발사 이후 지상시스템 간 단계별 연계시험과 성능 확인 등 과정을 진행, 내년 말 항공용 서비스 개시에 앞서 KASS 신호를 위치기반 산업,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해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KASS 정밀위치 신호 1차 제공에 앞서 주관연구기관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차량 등을 이용해 위치 정확도 개선 성능테스트를 실시, GPS 오차가 1m 수준으로 축소되는 것을 확인했다.
국토부는 또 지난 8일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 등을 통해 다양한 관계 전문가와 KASS 신호제공을 위한 준비상황을 점검해 왔다.
국토부는 KASS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일반 산업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정부 관계기관과 ‘KASS 얼라이언스’를 구성한 데 이어 KASS 신호 첫 제공을 계기로 더욱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KASS 얼라이언스는 항공(UAM·드론), 도로(자율주행차·내비), 철도·해양, 위치정보(휴대폰·통신사·지도·칩셋), 측지측량, 안전(치안·소방 등) 6개분과 약 80명으로 구성됐다.
참여기업에서는 KASS 정밀위치 신호가 제공되면 드론·차량용 내비게이션 분야 등에서 KASS 신호를 이용한 시험·검증을 시작하고 일부 분야에서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상용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산업계는 KASS 신호가 스마트폰에 적용되면 내비·주차·택시호출 서비스 등에서 위치 정확도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업계는 또 드론·도심항공모빌리티(UAM)·자율차 등 모빌리티 산업뿐만 아니라, 응급구조·농업 등 GPS를 이용하는 분야에서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국토부는 앞으로 사용자 의견수렴과 항공용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안정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기준에 따른 항공용 인증 등 과정을 거쳐 내년 말부터 본격적인 KASS 신호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체계적인 관리운영을 위해 별도 전문운영기관을 지정해 위탁 시행할 계획이다.
항공용 서비스가 제공되면 유연한 항공기 접근·착륙 경로를 선정할 수 있고, 항공기 지연·결항 감소와 안전도 향상 등의 효과도 기대된다. 특히, 산악 등으로 계기착륙시설(ILS) 설치운영이 불가능한 울산 등 지방공항을 대상으로 KASS를 이용한 접근절차의 제공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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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산업계 등에서 KASS 신호를 원활하게 적용 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정보와 제공일정 등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ASS 사업단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KASS 정밀위치 신호 제공을 시작으로 정확도 높은 위치정보를 일반 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위치기반 산업계 등과 적극 협력해 항공위성서비스(KASS)의 성공적인 구축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