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증 대신 ‘패스’ 앱으로 신분확인 OK

국내선 공항 탑승권 수속도 OK

방송/통신입력 :2022/11/09 14:05    수정: 2022/11/09 15:28

스마트폰 앱으로 실물 주민등록증을 대신할 수 있게 됐다. 

통신 3사는 주민등록법 제25조에 따라 기존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형태로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는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패스(PASS) 앱에서 제공한다고 9일 밝혔다.

통신 3사는 1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2 대한민국 지방시대 엑스포’ 개통식 행사를 통해 패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정식으로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통신 3사는 지난 2월 행정안전부와 업무협약을 맺은 후 지난 10월25일 패스 앱에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사전 오픈하고 베타테스트를 거치며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패스 앱에 탑재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는 민간 사업자 최초의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 서비스다.

이를 통해 편의점과 CGV와 같은 극장, 식당 등에서 성년 여부 확인이 가능해진다. 국내선 공학항 탑승 수속과 선박 탑승권 구매에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주민센터와 같은 관공서에서 민원서류 접수, 자격을 인정하는 증서 발급 시 신분 확인, 사인 간 계약이나 거래 시 본인 여부 확인 등에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패스 앱에 로그인한 뒤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 메뉴에서 통신 3사 패스 인증과 기본 정보 입력 등 간단한 절차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모바일 화면에서 본인의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성명, 생년월일, 주소와 함께 QR코드가 표시되며 ‘상세정보 표시’를 선택하면 주민등록증에 수록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의점에서 성년 여부 확인이 필요한 경우 PASS 앱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실행하고 화면의 QR코드를 편의점 POS 리더 기기로 인식하면 POS 화면 상에서 구매자의 성년여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통신 3사는 신분 도용 등 부정 사용 방지를 위해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본인 명의로 개통된 스마트폰 1대에서만 이용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관련기사

통신 3사는 “이 서비스를 통해 패스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좀 더 간편하고 안전하게 신분 확인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패스를 통해 국민들이 다양한 신분증을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패스 앱 이용자는 약 3천600만명이다. 패스 모바일운전면허 확인서비스 이용자는 470만 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