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감속기와 서보모터 등 (로봇) 구동부의 국산화율이 15%에 불과하다"며 로봇 부품 대일 의존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날 로봇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로봇 핵심부품의 대일 의존도는 굉장히 높은 반면, 국산화율은 현저히 낮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로봇산업진흥원의 '2020년 국내 로봇 단품 및 부품 수입 현황 자료'를 보면, 전체 수입규모 9천 182억원 중 4천 484억원 이상을 일본에서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산 수입 비중은 48.8%로 미국, 중국, 독일, 대만에서 수입하는 양을 모두 합친 것보다 높았다.
김 의원은 "특히 로봇 원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핵심부품인 서보모터와 감속기는 일본이 전세계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 서보모터는 59%, 감속기는 75%나 점유하고 있다"며 "국내 로봇 핵심부품의 대일 의존도가 굉장히 높은 상황으로 서보모터는 65.1%, 감속기는 76%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국내 로봇 핵심부품의 자립도가 현저히 낮은 것"이라며 "센서부 27%, 소프트웨어 24%, 제어부 44%로 제조로봇 평균 국산화율은 43% 수준이다"고 짚었다.
김 의원은 로봇산업진흥원이 소극적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핵심부품에 대한 국가별 수입의존도와 규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조사되고 있지 않다는 엉뚱한 답변을 제출했다"고 말했다.
또 "진흥원이 국내 로봇부품 실증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기업 신청에 의존하는 수동적인 구조"라며 "상당 수준 설계능력과 자동화 기능을 갖춘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대상 국산화 지원 정책을 적극 개발하고 집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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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의원은 2030년 세계 로봇시장 규모가 1천 600억달러(약 171조원)에 달한다는 수출입은행 전망치를 들어 핵심 부품 국산화를 통한 로봇 산업 경쟁력 제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우리는 일본 수출 규제 사태를 겪으며 위기 극복을 넘어 세계적인 소부장 강국으로 도약한 저력이 있다"며 "로봇 핵심부품 자립도를 제고해 부가가치가 창출되고, 성장한 기업이 오히려 수출활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로봇산업진흥원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야"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