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고의 달인은 다소 마니악한 장르로 자리를 잡고 있는 리듬게임 시장에서 독특한 입지를 다진 게임이다. 음악을 듣고 박자에 맞춰 노트를 처리한다는 개념은 전형적인 리듬게임의 그것이면서도 노트를 처리하는 방식이 북채로 북을 두드린다는 점 때문에 체감형 게임의 성격도 띄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과거에 드럼이나 기타 모양, 여기서 더 나아가 건반 형태의 컨트롤러를 두드려서 게임을 진행하는 체감형 성향의 리듬게임이 없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들 게임이 실제 악기를 연주하는 듯한 느낌을 살리느라 플레이 난도가 덩달아 높아졌던 것과 달리 태고의 달인은 북 모양 컨트롤러의 면과 테두리를 두드리기만 하면 되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동작을 직관적으로 게임에 적용해 이용자 진입 난도를 크게 낮춘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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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덕에 태고의 달인은 리듬게임임에도 노트를 처리하는 재미만큼 팔을 휘둘러 북을 두드린다는 재미까지 갖추고 있다. 음악을 틀어놓고 마늘만 빻아도 흥겨울 수 있는 법인데 이렇게 직관적이고 원초적인 재미를 갖춘 태고의 달인 시리즈가 20년 넘게 인기를 구가할 수 있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
태고의 달인 쿵딱! 원더풀 페스티벌은 이런 태고의 달인의 재미를 닌텐도스위치로 옮겨 온 두 번째 게임이다. 태고의 달인 시리즈가 콘솔로 이식된 것이 닌텐도스위치가 처음은 아니지만 닌텐도스위치의 터치 스크린과 조이콘의 동작인식 센서를 활용한 게임 플레이를 지원해 다른 콘솔 이식작보다는 조금 더 오락실에서 즐기던 느낌을 살렸다는 것이 장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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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즐기는 방식은 원작과 동일하다. 콘솔 버전이라고 해서 원작에 없는 새로운 노트가 추가되거나 새로운 처리 방식이 더해진 것도 없다. 앞서 말한 것처럼 닌텐도스위치 화면에 표시되는 북 모양 아이콘의 면과 테두리를 터치하는 식으로 게임을 즐기거나 조이콘을 손에 쥐고 허공에 수직이나 수평으로 휘둘러 노트를 처리하는 식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다만 조이콘을 활용해 게임을 즐길 경우 인식률이 아주 좋은 편은 아니다. 쉬운 곡은 편히 즐길 수 있지만 난도가 높은 곡을 즐길 경우에는 인식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니 고득점을 노리기보다는 플레이 그 자체에 의의를 두고 즐기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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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 수록곡은 76곡이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클래식 음악 등 몇 가지 카테고리로 노래가 구분된다. 각 노래는 네 가지 난이도로 구성되는데 별 한두개 수준의 곡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으나 높은 난이도의 곡은 조이콘을 휘둘러서 게임을 즐길 경우 온 몸에 땀이 날 정도로 두 팔을 움직여야 할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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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적인 것은 연습 모드가 꽤 충실하게 구현됐다는 점이다. 자신이 이전에 했던 플레이와 비교를 하며 연습을 할 수도 있고 어려운 구간을 반복해서 숙달할 수도 있다. 이 밖에 온라인을 통해 합주를 하거나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등 즐길거리를 다양하게 구비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번 작품부터는 구독제 서비스인 태고뮤직패스가 추가됐다. 과거 태고의 달인 시리즈로 출시됐던 약 500곡의 노래를 즐길 수 있는 모드다. 신규 이용자는 더욱 다양한 노래와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기존 이용자는 이전 시리즈에서 좋아하던 노래를 찾아 연주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