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무신사와 한 가족이 된 온라인 편집샵 29CM가 서울시 성동구에 첫 오프라인 쇼룸 ‘이구성수’를 열었다. 24일 정식 오픈을 앞두고 방문해본 이구성수는 매장이라기보다 전시장에 가까웠다.
실제로 이구성수는 첫 테마로 ‘처음 만나는 가을’을 채택, 양지윤 작가의 은행나무 형상화 작품을 매장 1층에 선보여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세로 길이 9.5m, 높이 3.5m에 달하는 이 작품은 단일종인 은행나무를 모티브로, ‘모든 존재는 유일무이하다’는 의미를 담았다.
■ '이구성수' 1층 전시·카페·제품 쇼룸 구성...플레이리스트도 맞춤 제작
총 두 층으로 구성된 이구성수의 1층은 카페 공간과 전시, 그리고 29CM가 판매하는 의류, 백팩, 액세서리 쇼룸으로 이뤄졌다. 개점일 기준 이구성수에는 총 75개 브랜드 패션,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마련돼있었다. 29CM 관계자는 “현재 패션 상품 56%, 라이프스타일 상품이 43%인데, 추후에도 패션 60%, 라이프스타일 40% 정도 비중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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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점 브랜드는 여성 캐주얼 브랜드 ‘프렌다’, 남성 캐주얼 패션 브랜드 ‘네이더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지비에이치’ 등이다. 이구성수는 매 시즌 테마에 맞춰 브랜드를 교체하고, 상품은 2주마다 바꿔 선보일 예정이다. 쇼룸에 보여질 제품은 29CM 상품기획자(MD)가 직접 고른다. 매장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은 QR코드를 통해 앱으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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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공간에는 연희동 카페 맛집으로 알려진 ‘매뉴팩트커피’가 입점했다. 29CM 관계자는 “연희동을 기반해 뚝심있게 브랜드를 지켜간 카페로, 감도높고 담백한 커피 공간 운영하는 브랜드 가치가 29CM와 잘 어울려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부연했다.
뿐만 아니라 이구성수는 플레이리스트, 향도 쇼룸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리게 설정했다.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비지엠’과 협업해 매 시즌 테마에 맞는 음악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해 재생한다. 29CM는 성수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인물 10인을 선정, 이들의 선곡과 인터뷰를 작은 책자로도 제작해 추후 독립 서점과 편집숍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 2층 뉴발란스 운동화 히스토리 전시·인증샷 건질 '피티룸'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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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층은 의류를 입어볼 수 있는 피팅룸 두 개와 뉴발란스 전시 공간으로 이뤄졌다. 이날은 뉴발란스 운동화 MR1906 첫 모델부터 가장 최신 모델까지 총 16개 상품이 전시돼있었다. 피팅 룸은 시즌 테마에 어울리는 조명과 식물 등을 배치해 피팅룸에서 ‘인증샷’을 찍어 올리고자 하는 MZ세대 방문객을 겨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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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CM 관계자는 “성수동은 우리 페르소나인 '자신만의 고유한 기준과 색깔을 가진 감각적인 사람'이 모여드는 지역이며, 창의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브랜드, 아티스트가 어우러져 활동하는 공간이기에 첫 큐레이션 쇼룸을 선보이기 가장 적합한 공간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