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2023년도 예산으로 총 2천555억원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한다고 31일 밝혔다.
우선 소외계층 미디어 복지와 중소기업, 소상공인 지원에 총 447억원을 편성했다.
재정이 수반되는 중요 국정과제인 ‘소외계층 방송접근권 보장’을 위해 시청각장애인용 맞춤형 TV보급 확대, 장애인방송 제작지원 등에 22억원을 증액한 157억원을 편성했다. 코로나 장기화됨에 따라 경제활동 위축으로 피해를 받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지원책으로 방송광고 제작 컨설팅 지원도 지속한다.
비대면 사회에서 디지털 미디어 활용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전 국민 대상 생애주기별 맞춤형 미디어 교육을 확대하고, 미디어 활용에서 소외되는 청소년이 없도록 학교 밖 청소년, 장애학생 등의 미디어 역량 제고를 위한 예산도 반영됐다.
디지털 플랫폼 이용자 보호와 인터넷 역기능 대응에는 618억원이 편성됐다.
디지털 플랫폼의 혁신 성장과 이용자 보호를 위해 디지털 플랫폼 내 불공정행위와 피해 방지를 위한 민간 자율규제기구 구성 운영 예산을 새롭게 편성했다. 아울러 특정 결제방식 강제를 방지하는 등 앱마켓 생태계 전반의 실태조사를 위한 예산을 증액했다.
인터넷 활용이 확대될수록 심각해지는 불법스팸과 음란물 유통, 사이버폭력, 스마트폰 과의존 등 인터넷 역기능에 대응하고 건전한 인터넷 이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예산도 늘렸다.
방통위는 예산안 수립하면서 재정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일반 국민이 정부 예산과정에 참여하는 국민참여예산 심의 제도를 적극 활용했다.
국민참여예산 심의제도를 통해 ▲휘발성 음란물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운영 ▲청소년 보호를 위한 태블릿 유해정보 차단 SW 운영 보급 ▲디지털성범죄 원스톱 신고 ARS 구축 ▲디지털성범죄영상물 DNA 필터링 오식별 신고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이다.
아울러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국민의 맞춤형 인터넷윤리 사이버폭력예방 교육을 위한 예산을 마련하고 안전한 인터넷 이용환경 조성을 위한 위치정보사업자 실태점검과 불법유해정보 유통방지 등을 위한 예산도 편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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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정과제인 ‘글로벌 미디어 강국 실현’을 위해 해외 OTT 시장 조사와 국제 포럼 예산을 편성하는 등 미디어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키로 했다.
또한 KBS 대외방송 프로그램, EBS 교육프로그램, 아리랑과 국악방송 등 공익 목적의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제작비 지원을 지속하는 한편, 지역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지역방송사의 콘텐츠 제작과 유통 활성화 지원을 위한 사업을 계속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