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반성장 힘주는 SSG닷컴..."파트너와 함께 간다”

판로 확대 크라우드 펀딩·소비촉진 행사·상품 대금 조기 지급 등 지원

유통입력 :2022/08/30 10:43    수정: 2022/08/30 10:46

SSG닷컴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며 입점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에 적극 힘쓰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SSG닷컴은 법인 출범 당시 2019년 상반기 이후 3년 만에 올 상반기 기준 입점 파트너사가 3배 늘었다. 전체 파트너사들의 총 거래액도 100% 가까이 증가했다. 특히, 전체 파트너사 중 연 매출 30억 이하 중소기업 비중이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매년 수천 여 곳의 신규 파트너사를 유치해온 SSG닷컴은 입점 파트너사에게 온라인 판매 노하우를 적극 전달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 상품을 함께 개발하는 등 협력 사례를 늘리고 있다. 또 매년 반기당 1회 중소 파트너사를 위한 대형 행사를 개최하고 판로 확대를 위한 크라우드 펀딩 '우르르' 서비스를 제안하는 등 다각적 지원을 제공해 지속 가능한 동반성장 환경 구축에 힘을 쏟는 중이다.

SSG닷컴 소상공인 전문관

실제로 올 7월1일부터 10일까지 중소기업 판로개척 및 소비촉진을 위한 '중소기업 대전' 대형 행사를 진행했다. 8천500여개 파트너사가 참여해 1만여 종 상품을 판매했으며 지난해 같은 행사 대비 참여 파트너사는 2배 이상 늘었고 일평균 매출 역시 80% 증가하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또 SSG닷컴은 2020년 6월부터 '소상공인 전문관'을 만들어 상설 운영 중이다.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연계해 우수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기준 240여개 파트너사가 참여해 780종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매월 3주간 SSG닷컴 메인 화면에 전문관을 소개하고 최대 30% 가격 할인을 지원해 안정적인 판로 구축에 힘쓰고 있다.

전체 파트너사 중 가장 성장폭이 높은 유형은 과일, 정육, 채소 등 '신선식품'을 판매하는 곳이었다. 올 상반기 기준 19년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입점 파트너사는 40% 늘었지만 전체 거래액은 120% 크게 증가했다.

고객 인지가 잘 되는 메인 화면에 상품 노출을 확대하고 '랜더쓱데이', '스마일클럽 전용딜' 등 대형 행사 진행 시 파트너사 상품을 적극 반영한 것이 주효했다. 설, 추석 등 명절 선물세트 매출 비중이 높은 특성을 고려해 차별화 된 패키지 형태 및 온라인 맞춤 판매 전략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SSG닷컴 오반장 내 다농이네

대표 사례로 신선식품 파트너사 '다농이네'는 올 상반기 기준 19년 상반기 대비 거래액이 170% 증가했다. 쓱닷컴은 제철과일 상품을 특가 코너 신세계몰 '해피라운지', 이마트몰 '오반장'에 꾸준히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달 26일 SSG닷컴과 지마켓이 공동 송출한 신선식품 첫 '라이브방송'에 '다농이네'를 선정해 우수 상품을 소개하기도 했다.

또 SSG닷컴은 우수 농특산물 판매처인 지방자치단체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해 상품 인지도를 높이는 중이다. 경상북도 온라인몰 '사이소', 강원도 온라인몰 '강원더몰'과 제휴를 통해 고품질 지역 농특산물을 선보였으며,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경북세일페스타' 등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농산물 소비 촉진 행사에도 적극 참여했다. '경상남도 e경남몰', '전라남도 남도장터', '전라북도 생생장터' 등 지자체 파트너사 상품에는 추가 할인 쿠폰을 발급해 저렴한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SSG닷컴은 뷰티, 유아동 등 킬러 카테고리 전문관과 연계해 파트너사와 함께 단독 상품을 출시하고 맞춤 행사를 진행하는 등 인지도 제고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 사례로 뷰티에서는 기존 수출 중심 브랜드였던 '블라이드' 파트너사를 쓱닷컴에 데려와 국내 인지도를 높이면서 뷰티 전문관 '먼데이 문'을 활용한 마케팅을 강화했고, 그 결과 매출이 올 상반기 기준 21년 상반기 대비 6배 이상 늘었다.

SSG닷컴 리틀쓱 전문관

유아동에서는 카시트와 매트를 판매하는 '폴레드' 파트너사가 단독 기획 상품을 출시하고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 및 유아동 전문관 '리틀 쓱'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매출이 올 상반기 기준 21년 상반기 대비 100% 넘게 증가했다.

관련기사

또 SSG닷컴은 자금 소요가 많은 명절을 고려해 올해 설 명절 8천400여개 파트너사에게 상품 대금 620억원을 조기 지급했다. 올 추석 역시 8천900여개 파트너사에게 상품 대금 1천365억원을 앞당겨 지급할 예정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쓱닷컴 성장 옆에는 우수한 상품을 판매하고 온라인 판매 전략을 함께 고민한 파트너사의 큰 도움이 있었다"며 "신규 파트너사와 유망 중소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상품군을 다변화하고 성장 과실을 나누며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