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실정이 매출액 5천190억 원, 영업이익 741억 원, 당기순이익 391억 원을 기록했다.
전 제품의 글로벌 처방이 고르게 확대된 점,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인플릭시맙)의 미국 매출 증가와 함께 램시마SC 처방이 확대되는 등 수익성 높은 제품군의 처방 확대가 지속되면서 실적도 상승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8%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14.3%를 기록했다. 올해 작년 2분기와는 달리 수익성 높은 코로나19 항체치료제 렉키로나의 실적이 반영되지 않았지만 전년과 유사한 영업이익을 달성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실적 개선을 이끈 램시마(미국 제품명 ‘인플렉트라’)는 미국 주요 사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 시그나 등에 선호의약품으로 등재된 이후 매분기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올 6월에는 3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30%를 돌파했다.
유럽에서는 램시마SC 출시 이후 인플릭시맙 약물 치료 효능 및 질환의 재발률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듀얼포뮬레이션의 강점이 부각되면서 램시마, 램시마SC 두 제품의 점유율이 동반 상승했다. 2분기 램시마 유럽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램시마SC 매출은 160% 늘었다.
유럽 시장에서 올 하반기부터 트룩시마(리툭시맙), 허쥬마(트라스투주맙) 등 항암제의 직접 판매가 시작됐다. 또 지난 6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판매승인 권고 의견을 획득한 전이성 직결장암 및 비소세포폐암 치료용 항암 항체 바이오시밀러 베그젤마(베바시주맙)도 하반기 유럽 출시를 앞두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오리지널 개발사인 제넨텍과 특허 합의가 이뤄지면서 유럽과 미국에서 모든 적응증에 대해 오리지널과 동일한 처방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2분기 최초로 매출액 5천억 원을 돌파했다”며 “아시아와 중남미 등 성장시장의 매출이 전체의 27%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항암제 유럽 직판 돌입과 신규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출시 등 실적 개선을 이끌 주요 사업이 예정돼 있다”고 말해 하반기 실적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