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2분기 매출 1조1925억원…전년比 31.3%↑

미디어·음악 매출 성장…커머스·영화 부문 실적 부진

방송/통신입력 :2022/08/04 14:10    수정: 2022/08/04 14:22

CJ ENM이 콘텐츠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사업 경쟁력 강화로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1.3% 증가했다. 다만 수익성 부진에 따라 영업이익은 35.2% 감소했다. 

CJ ENM은 2분기 매출 1조1천925억원, 영업이익 556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미디어 부문과 음악 부문 매출은 큰폭으로 성장했으나 커머스 부문은 오프라인 소비 쏠림 현상이 심화되며 전년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 영화 부문은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부진하며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미디어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8.4% 증가한 7천228억원, 영업이익은 56% 감소한 254억원으로 집계됐다. '우리들의 블루스', '환혼', '유미의 세포들 시즌2' 등 프리미엄 지식재산권(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채널 성장으로 TV광고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는 전년대비 258.9% 증가했다. 티빙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122.1% 늘어나는 등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해 CJ ENM이 인수한 엔데버 콘텐트가 제작한 프리미엄 콘텐츠 판매가 증가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93.7% 증가했다. 

음악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3% 증가한 924억원, 영업이익은 589.4% 늘어난 148억원을 기록했다. CJ ENM의 일본 음악 레이블인 라포네를 중심으로 해외 사업이 본격화됐으며 임영웅과 에이티즈의 국내 콘서트로 라이브 매출이 증가하며 수익성 성장을 이끌었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천517억원, 영업이익 195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주로 오프라인에서 소비가 일어났고, TV 송출수수료와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 비용이 증가하며 전년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CJ ENM은 하반기에는 뷰티·건강기능식품 등 고수익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여 외형 및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브랜드의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고유 IP 육성, '겟잇 뷰티' '스트릿 맨 파이터' 등 엔터테인먼트 부문과의 협업을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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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부문은 2분기 매출 256억원, 영업손실 41억원을 기록했다.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며 해외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나 국내 박스오피스에서 부진했다. CJ ENM은 9월 추석 시즌 이석훈 감독의 '공조2: 인터내셔날' 개봉 등으로 하반기 영화 부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CJ ENM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독보적인 콘텐츠 경쟁력과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에 기반한 수익성 제고에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