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으로 표기한 중국 게임사 모바일게임 광고 논란에 대해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비판에 나섰다.
서 교수는 19일 인스타그램에 한 중국 게임사가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으로 표기한 광고에 대해 "갑자기 DM으로 너무나 많은 제보가 들어와 확인해 봤더니 정말이지 말문이 막힌다"며 "선을 제대로 넘었다"고 지적했다.
중국 게임 개발사 4399의 한국 법인인 4399코리아는 최근 신작 모바일 게임 '문명정복: Era of Conquest' 광고에 이순신 장군을 '중국 문명'이라고 표기했다.
이 게임은 한국, 로마, 아랍, 일본, 중국 등 전 세계 8대 문명을 체험할 수 있는 모바일 전략게임으로 15일 글로벌 시장에 출시됐다.
4399코리아는 16일 국내 소셜네트워크(SNS)에 이 게임의 광고를 게재했고, 해당 광고 이미지에 이순신 장군의 소속 문명이 중국 문명으로 적혀 있었다.
이후 국내 이용자들 사이에 이 광고가 퍼지며 논란이 커졌다. 일부 이용자들은 해당 표기가 중국의 역사 왜곡 행위라는 지적도 제기했다.
4399코리아는 16일 오전 해당 명칭이 잘못 기재됐음을 확인하고 광고를 즉시 삭제 조치했다.
서 교수는 "하지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중국이 게임을 통해 지속적인 '문화공정'의 수단으로 활용해 왔다는 것"이라며 최근 중국 게임사들의 문화공정 시도를 예로 들었다.
2020년 중국 게임사 페이퍼게임즈가 출시한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니키'는 한국 진출을 기념하면서 '한복' 아이템 의상을 선보였다. 중국 이용자들이 "한복은 중국 것"이라고 반발하자 한국 서비스를 종료했다.
지난해에는 '스카이 : 빛의 아이들'로 유명한 게임 개발사 댓게임컴퍼니의 제노바 첸 대표가 '갓'을 중국 전통문화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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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교수는 "특히 모바일 게임은 아동과 청소년에게 접근성이 좋은 만큼 잘못된 문화와 역사의식을 심어줄 수 있기에 큰 우려가 되는 게 사실"이라며 "향후 중국 게임에서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또다시 왜곡하면, 비난과 분노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응해 올바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공=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