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판교에 VFX스튜디오 오픈..."콘텐츠 제작 선도"

2개 LED월 스테이지 구비…특성·규모 맞춤형 콘텐츠 제작 가능

방송/통신입력 :2022/06/21 09:49

SK텔레콤이 시각특수효과(VFX) 미디어 스튜디오를 설립하며 글로벌 수준의 제작 환경을 구축했다.

SK텔레콤은 VFX 기반 미디어 제작소 '팀 스튜디오'를 21일 공개했다.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구축된 팀 스튜디오는 3천50㎡(약 930평) 규모로 U자 형태의 볼륨스테이지와 XR스테이지 등 2개의 'LED 월 스테이지'를 갖췄다.

최근 미디어 산업은 팀 스튜디오와 같은 VFX 기반 버추얼 스튜디오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SK텔레콤은 5G∙AI∙클라우드와 같은 ICT 인프라를 활용해 여러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가 가진 역량을 손쉽게 공유하고 협력하는 초연결이 향후 글로벌 미디어 시장의 핵심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예를 들어. 원거리에 떨어진 두 곳의 스튜디오가 클라우드에 접속해 동일한 배경을 LED월에 구현하고, 각 스튜디오에 위치한 배우들도 같은 배경을 두고 실시간으로 촬영을 진행해 한 공간에서 작업한 것과 같은 결과물을 즉시 얻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다양한 스튜디오와의 초연결을 주도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것을 팀 스튜디오의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기반으로 한 전략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국내 주요 LED 월 전문 스튜디오들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각 스튜디오의 인프라와 리소스를 공유해 시공간 제약 없는 새로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을 제시할 예정이다.

팀 스튜디오가 보유한 2개의 LED 월 스테이지는 현지 로케이션 촬영을 나서지 않아도 실제와 같은 수준의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연출할 수 있다.

팀 스튜디오의 LED월이 구현하는 배경 그래픽은 정지 상태에 머물지 않고 촬영하는 카메라 움직임에 따라 시야나 거리도 자연스럽게 트래킹 되는 것은 물론 빛의 방향이나 흐름도 조절할 수 있어 극대화 된 현실감을 제공한다.

SK텔레콤은 LED 월 제작을 위해 아우토의 'LED 스크린'과 브롬튼의 '이미지 프로세서' 등 각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들과 협력을 진행했다.

2개의 LED 월 스테이지를 콘텐츠의 특성에 맞게 선택해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드라마, 광고, 뮤직비디오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에는 대형 LED월이 적용된 볼륨스테이지를 활용해 실감나는 배경과 규모감 있는 연출이 가능하며, XR스테이지는 라이브 커머스와 같이 실내를 배경으로 한 콘텐츠 제작에 효과적이다.

실시간 송출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도 가능해 웹세미나, 컨퍼런스와 같은 생방송 콘텐츠에도 활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SK텔레콤은 앞으로 ▲오래된 영상의 화질을 초고화질로 복원하는 '슈퍼노바' ▲영상 내 자막 및 저작권 있는 음원 등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AIPP' 등 AI 미디어 솔루션 역량과 팀 스튜디오의 LED 월을 결합해 콘텐츠 제작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김혁 SKT 글로벌 미디어지원 담당은 "팀 스튜디오는 SKT의 유무선·AI·클라우드와 같은 핵심 기술을 접목해 미디어 콘텐츠 산업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미디어 스튜디오와의 협력·산업간 연계를 강화해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제작 패러다임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