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관제 디지털혁신 본격화…DNA 기반 스마트화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건설사업 기본계획' 확정…2027년 본격 운영

디지털경제입력 :2022/06/20 06:00    수정: 2022/06/20 15:28

정부가 더욱 빠르고 안전한 철도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디지털혁신을 본격 추진한다. 중단없는 철도간제를 위해 구로에 이어 오송에 제2관제센터를 설치하는 등 복수 관제체제를 구축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한다.

철도교통관제센터는 KTX·무궁화호 등 전국 국가철도 열차 운행을 관리·제어하고, 철도사고가 발생하면 열차 운행 통제·복구 지시 등을 수행하면서 철도 안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KTX가 정차해 있는 서울역

국토부 관계자는 “현재 서울 구로차량기지 인근에 위치한 철도교통관제센터(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는 2006년 구축된 이후 16년 이상 지나 설비가 노후했다”며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에 장애가 발생해 운영 중단되면 전국 열차 운행에 혼란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의 노후화와 운영 중단, 지속적인 국가철도망 확장 등에 대비하면서 중단 없는 철도관제 서비스 제공을 위해 2019년부터 제2철도교통관제센터 구축을 추진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중단 없는 철도관제를 위해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와 제2철도교통관제센터의 복수 관제체계를 구축하고, 철도관제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수립했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충북 청주시 오송 국가철도공단 시설장비사무소 안에 들어설 예정이다. 총사업비 3천366억원을 투입해 2026년까지 지상 4층, 지하 1층 규모로 업무동과 숙소동을 건설하고,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철도관제시스템으로 고도화한다.

올해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건축설계와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고 2027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3차 추경에서 한국판 뉴딜과 철도, 교량 등 노후 SOC 개선사업 등에 1조3천500억원을 편성했다. KTX 산천이 오송역에 들어오고 있다.

제2철도교통관제센터가 건설되면, 구로에서만 수행하고 있는 철도관제 업무를 구로와 오송에서 분담하게 된다.

관제영역은 제4차 국가철도망을 기준으로 지역과 노선, 관제거리 등을 고려해 구로 철도교통관제센터는 대전역 이북 수도권·강원권·충청권을,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대전역 이남 호남권·영남권을 담당한다.

다만, 고속철도·경부선·중앙선 등 남북으로 연장이 긴 노선은 관제 업무 일관성을 위해 제2철도교통관제센터에서 일괄 제어할 계획이다.

2개 센터는 평상시 관제영역에 따라 각각 관제 업무를 수행하고, 한 곳의 관제센터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정상 운영이 가능한 다른 관제센터에서 즉시 모든 열차의 운행을 제어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 DNA(데이터·네트워크·AI)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철도관제시스템을 개발·적용한다. 열차 운행을 자동으로 관리하여 인적 오류를 최소화하고 열차 운행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모두 높일 계획이다.

그동안 관제사의 경험과 수작업에 의존하는 관제 업무를 시스템에 의한 관제로 전환한다. AI·빅데이터 기반 관제 시스템은 열차 운행 관련 데이터를 계속 학습하면서 2시간 이내 모든 열차의 운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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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전경

열차 충돌 또는 지연이 예상되면 운행계획을 즉각 조정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위해 열차 운행취소, 우회 등 최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관제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능도 도입한다.

임종일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앞으로 철도가 고속화하고 동일 노선에 여러 종류 열차가 운행하는 환경에서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는 철도관제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면서 “국민이 더욱 안전하고 빠르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2철도교통관제센터를 차질없이 건설하고 철도 분야 디지털 혁신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