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 "가상자산 업계 자율성 필요"

가계부채 규제 기본 유지

금융입력 :2022/06/07 15:31    수정: 2022/06/07 15:57

김주현 신임 금융위원장 내정자가 가상자산 업계의 자율적인 노력을 강조하면서 법 제도의 보완도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7일 서울 중구 여신금융협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는 가상자산과 관련해 "법 제도 이전에 가상자산 업계서 자율적으로 뭘 할 수 있는지 보여줘야 한다"며 "가능한 한 빨리 제도화하려하는데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게 국제적으로 제도가 공조화되지 않으면 제도가 겉돌 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선으로 충분히 논의할 것이며 전문가도 적극 참여시킬 것"이라며 "민간의 자율적인 노력과 정부의 보완이 균형을 맞추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신임 금융위원장으로 내정된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김 내정자는 핀테크 산업의 발전도 지속하도록 혁신 금융 정책을 이어가겠다는 방침도 언급했다. 그는 "핀테크 산업의 발전을 지속 지원하고, 금융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혁신이 촉진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법제 개편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가계부채 규제는 전 정부와 비슷하게 가져갈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총부채원리금상환(DSR) 규제 기본 원칙은 지키겠다"며 "갚을 수 있는 만큼 빌려야 하며, 물가와 부동산 문제에 따라 조금씩 미세조정을 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