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배달 사업 만지작

내달 2일부터 1.5㎞ 이내 도보 배송 서비스 시작

인터넷입력 :2022/05/27 17:47

카카오가 도보 배송 서비스를 내달부터 시작한다. 카카오T 앱을 활용한 중개 방식으로, 회사가 직접 고용한 배달원(라이더)이 아닌 일반인도 참여할 수 있다. 1.5㎞ 이내 근거리 배달 위주로 하되, 현 배달 시장 내 라이더처럼 이륜차와 자전거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도 연내 선보일 방향이다.

27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걸어서 배달 업무를 수행하는 도보 배송 서비스를 다음 달 2일 출시한다. 6월1일까지 라이더가 사용하는 기사용 앱 ‘카카오T 픽커’에서 인원을 사전 모집하고 있다. 카카오에 소속하지 않고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로, 배달대행 서비스와 유사하다.

먼저 베이커리와 디저트, 화장품, 편의점 물품 등을 배달한다. 연계 프랜차이즈 업체는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CU ▲올리브영 ▲KFC ▲쉐이크쉑(쉑쉑버거) ▲에그슬럿 ▲파리크라상 ▲파스쿠찌 ▲커피앳웍스 ▲리나스 ▲시티델리 ▲잠바주스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배달 방법은 이렇다. 카카오T 앱에서 도보 배송 ‘출근’ 버튼을 눌러 접수되는 여러 주문 중, 라이더가 선호하는 배송지를 선택한다. 이어 매장으로 가 주문 번호를 확인한 뒤, 배송지로 이동한다. 비대면으로 물품을 전달할 수 있다.

기존 카카오T퀵 서비스와 달리, 배송거리를 1.5㎞로 한정했다. 도보 배송은 전국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보행 외 오토바이나 자전거, 자동차, 전동킥보드 등을 이용해 배달할 수 있다. 구체적인 서비스 요금은 정해지지 않았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기사 모집 단계로, 서비스 개발과 준비 과정 등에서 변동할 수 있다”고 했다.

올 초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업간거래(B2B) 물류 배송 스타트업 오늘의픽업, 엠지플레잉을 흡수합병했다. 엠지플레잉은 플랫폼 ‘도보60’ 운영사로, 누구나 부업으로 단거리 배달을 가능하게끔 했다. 두 회사에 카카오모빌리티 기술 역량을 더하며, 기업과 소상공인 배송 부담을 줄이겠단 목표다.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코로나19 창궐로, 배달 산업은 지난해 25조원 이상 규모로 급성장했다. 단 라이더와 자영업자, 그리고 배달의민족(배민) 등 플랫폼 사업자 간 여러 이해관계와 복잡한 서비스 체계 등이 배달비 인상을 초래해 소비자에게 부담을 떠안게 됐다.

관련기사

금번 카카오 행보는 우선 가까운 거리 배달로 틈새시장을 공략해, 향후 배달 시장 전반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겠단 전략으로도 읽힌다. 

회사 관계자는 “배송이 수월한 품목들을 주로 배송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갈 계획”이라면서 “우선 대형 프랜차이즈와 협업해 서비스를 선보이고, 점차 소상공인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