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의 서비스 첫 달 성적표가 공개됐다.
전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 신규 설치 수는 1위를 차지했지만, 사용 시간 기준으로는 가장 낮은 기록을 나타냈다. 상대적인 관심도는 높았지만, 즐길거리가 부족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싸이월드 앱 출시 한 달’ 분석 리포트를 18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4월2일부터 5월6일까지로, 일평균 4천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4월2일 출시된 '싸이월드' 앱의 4월 사용자수(MAU)는 294만 명이었으며, 일평균 47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SNS 앱 중에서 싸이월드의 신규 설치 건 수는 287만 건으로 1위였고, 그 뒤를 '인스타그램'(80만 건), '틱톡'(44만 건), '트위터'(39만 건)가 따랐다. 싸이월드의 신규 설치 건 수는 출시 이후 첫 일주일에 가장 많이 몰렸다.
싸이월드 앱의 주 사용자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 중 여성이 63.6%였으며, 20대 여성이 전체의 21.6%, 30대 여성이 21.3%를 차지했다. 남성 사용자는 36.4%이었다.
싸이월드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및 사용일 수는 각각 0.35시간과 5.01일로 ▲인스타그램(9.69시간/ 20.11일) ▲페이스북(8.97시간/17.68일) ▲트위터(11.93시간/18.91일) ▲틱톡(15.21시간/15.16일) 등 주요 SNS 가운데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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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싸이월드 앱 사용자의 타 SNS 앱 동시 사용 비율은 인스타그램이 78.47%로 가장 높았으며, 밴드(48.44%), 페이스북(43.96%), 네이버카페(35.69%), 카카오스토리(32.93%)가 뒤를 이었다. 싸이월드 앱 사용자의 싸이월드 앱 단독 사용 비율은 1.9%로 확인됐다.
아울러 4월2일 신규 설치자 기준으로 주요 SNS 앱 사용자의 삭제율은 싸이월드가 가장 낮았다. 싸이월드 앱 설치 다음 날의 삭제율은 0.1%이었고, 설치 7일차는 8.1%, 30일차는 15.5%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