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첫 달 성적...신규설치 '1등'·사용시간 '꼴등'

4월 MAU 294만 기록...주 사용층 2030 여성

인터넷입력 :2022/05/18 08:33    수정: 2022/05/18 09:48

'싸이월드'의 서비스 첫 달 성적표가 공개됐다. 

전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중 신규 설치 수는 1위를 차지했지만, 사용 시간 기준으로는 가장 낮은 기록을 나타냈다. 상대적인 관심도는 높았지만, 즐길거리가 부족했던 것으로 풀이된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싸이월드 앱 출시 한 달’ 분석 리포트를 18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4월2일부터 5월6일까지로, 일평균 4천만 모바일 기기의 20억건 데이터(안드로이드, iOS 통합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해 분석했다.

출시 첫 달 월 사용자 수 및 일간 사용자 수 현황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4월2일 출시된 '싸이월드' 앱의 4월 사용자수(MAU)는 294만 명이었으며, 일평균 47만 명이 이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전체 SNS 앱 중에서 싸이월드의 신규 설치 건 수는 287만 건으로 1위였고, 그 뒤를 '인스타그램'(80만 건), '틱톡'(44만 건), '트위터'(39만 건)가 따랐다. 싸이월드의 신규 설치 건 수는 출시 이후 첫 일주일에 가장 많이 몰렸다.

신규 설치 건 순위 및 일간 앱 설치 건 수

싸이월드 앱의 주 사용자는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사용자 중 여성이 63.6%였으며, 20대 여성이 전체의 21.6%, 30대 여성이 21.3%를 차지했다. 남성 사용자는 36.4%이었다.

싸이월드의 1인당 평균 사용시간 및 사용일 수는 각각 0.35시간과 5.01일로 ▲인스타그램(9.69시간/ 20.11일) ▲페이스북(8.97시간/17.68일) ▲트위터(11.93시간/18.91일) ▲틱톡(15.21시간/15.16일) 등 주요 SNS 가운데 가장 낮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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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사용일 수 비교

4월 싸이월드 앱 사용자의 타 SNS 앱 동시 사용 비율은 인스타그램이 78.47%로 가장 높았으며, 밴드(48.44%), 페이스북(43.96%), 네이버카페(35.69%), 카카오스토리(32.93%)가 뒤를 이었다. 싸이월드 앱 사용자의 싸이월드 앱 단독 사용 비율은 1.9%로 확인됐다.

아울러 4월2일 신규 설치자 기준으로 주요 SNS 앱 사용자의 삭제율은 싸이월드가 가장 낮았다. 싸이월드 앱 설치 다음 날의 삭제율은 0.1%이었고, 설치 7일차는 8.1%, 30일차는 15.5%로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