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광고·콘텐츠 매출이 지난해보다 고루 성장하면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성장한 매출과 영업이익 실적을 거뒀다.
카카오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1% 늘어난 1조6천517억원을 올렸다고 4일 밝혔다. 계절적 요인으로 전 분기 매출 대비 8%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49%,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한 1천587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9.6%다.
1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계절적 비수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8천860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4천610억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은 전 분기 대비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은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천140억원이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2% 감소했으나,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페이 수익 확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천11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한 7천657억원이다.
스토리 매출은 국내, 북미에서 카카오페이지 원작 드라마 '사내맞선'을 필두로 한 플랫폼 거래액 상승과 더불어 일본 픽코마의 신규 라인업 확대로 역대 최고 분기매출을 갱신하며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8% 성장한 2천405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유사,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천44억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한 750억원이다. 게임 매출은 2천45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했다. 모바일 게임 ‘오딘’ 대만 출시 효과는 올해 2분기 매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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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36% 늘어난 1조4천930억원이다.
한편, 올해 카카오와 주요 계열사는 파트너들이 카카오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5년간 3천억원의 상생 기금을 본격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또 디지털 접근성 강화를 위한 ‘베리어 프리 이니셔티브’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환경 원칙 제정 및 2040 넷제로 선언을 통해 환경·기후변화 이슈에 적극 대응하는 등 ESG 경영을 적극 펼쳐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