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10년만에 가입자 감소…무슨 일 있었나

'러시아시장 철수' 돌발 악재…더 큰 문제는 콘텐츠 이탈

인터넷입력 :2022/04/20 11:16    수정: 2022/04/20 16:42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넷플릭스에 무슨 일이 생긴 걸까?

‘거침 없는 하이킥’을 계속하던 넷플릭스가 1분기 가입자 20만명 감소라는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2분기엔 이탈하는 가입자가 200만 명이 넘을 것이란 더 암울한 전망까지 내놨다.

넷플릭스 가입자가 줄어든 것은 2011년 10월 이후 10년 여 만이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19일(현지시간) 넷플릭스 주가는 25% 이상 폭락했다.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최고경영자 (사진=씨넷)

물론 넷플릭스에게도 할 말은 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 지역에서 서비스를 중단하는 돌발 상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가입자가 70만 명 가량 이탈했다고 넷플릭스가 설명했다.

결국 제어하지 못할 돌발 변수만 빼면 1분기 가입자는 50만 명 정도 늘었다는 게 넷플릭스의 변명이다.

게다가 넷플릭스는 여전히 유료 가입자 2억2164만명에 이른다. 디즈니를 비롯한 경쟁자들과 비교가 힘들 정도로 압도적인 수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의 미래 성장세에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  묵인해 왔던 '계정 공유' 단속 가능성 시사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단속’이란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도 이런 상황 때문이다. 이날 넷플릭스는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계정 공유도 가입자 감소의 원인 중 하나다”고 강조했다.

전 세계 1억 가구가 별도로 가입하지 않은 채 계정 공유를 통해 시청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미 지역에만 계정 공유 가구가 3천만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그 동안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는 사실상 묵인해 왔다. 자신들의 콘텐츠를 널리 알리는 수단이 될 수도 있다면서 조장한 측면도 있다.

게다가 최근 2년 간은 코로나19 특수로 가입자가 폭증했다. 굳이 계정 공유 단속이란 카드를 꺼내들 이유가 없었다.

넷플릭스

그런데 코로나 특수가 한 풀 꺾이고 러시아 시장 철수란 악재가 겹치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다. 넷플릭스가 이날 ‘계정 공유’ 문제를 쟁점으로 삼은 것은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하지만 계정 공유는 넷플릭스의 성장을 가로막는 핵심 문제라고 보기는 힘들다. 또 강하게 단속할 경우 그냥 이탈해버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 이용자’들에게 할인 당근을 내걸고 실험을 하고 있는 것은 이런 상황 때문이다.

오히려 넷플릭스의 더 큰 고민은 스트리밍 시장 경쟁 심화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디즈니를 비롯해 할리우드 영화사들까지 대거 스트리밍 시장에 뛰어들었다.

문제는 이게 넷플릭스에게 미치는 영향이 가입자 유치 경쟁에 머무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경쟁력의 밑천이던 핵심 콘텐츠가 계속 빠져나가는 것이 더 심각한 상황이다.

■ 시청시간은 늘었지만…이탈하는 콘텐츠 문제는 어쩌나 

이날 넷플릭스는 실적 발표 때 의미 심장한 자료를 하나 공개했다. TV 이용 시간 중 스트리밍이 차지하는 비중과 관련된 자료였다. 이 자료에 따르면 작년 5월 전체 TV 이용시간에서 26%를 치자했던 스트리밍 비중은 올해 2월엔 28.6%로 증가했다.

스트리밍 이용 시간이 늘어난 것은 그만큼 볼 것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이 시장에선 넷플릭스 외에도 디즈니, 훌루, HBO, 파라마운트, 피콕, 애플, 아마존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다. 적어도 시청 시간만 놓고 보면 ‘플러스 효과’가 더 큰 편이다.

미국 전체 TV 시청 시간에서 스트리밍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

문제는 콘텐츠다. 이와 관련 복스는 “예전에는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철 지난 TV 쇼와 영화를 넷플릭스에 기꺼이 공급했다”고 지적했다. 큰 수요가  없기 때문에 오히려 저작권료를 받고 넷플릭스에 공급하는 것이 이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굳이 경쟁사에 인기 프로그램을 공급할 이유가 사라진 것이다. 그러다보니 넷플릭스의 '콘텐츠 저수지'에서 조금씩 물이 빠지고 있다. 

‘오피스’ ‘프렌즈’ 등 한 때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끌던 프로그램이 계약 기간 만료와 함께 사라진 것이 대표적이다. ‘오피스’는 피코, ‘프렌즈’는 HBO 맥스가 독점 공급하고 있다. 디즈니의 주요 영화들은 넷플릭스와 계약이 종료되는 대로 디즈니 플러스 독점 제공으로 바뀌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넷플릭스는 매력적인 신규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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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리밍 경쟁 심화는 시장이 동반 성장하는 효과가 있다. TV 시청의 무게 중심이 그 쪽으로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즈니를 비롯한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신작 뿐 아니라 케케묵은 콘텐츠까지 소중한 자산으로 관리하기 시작하면서 넷플릭스의 고민은 갈수록 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러시아 사태 같은 1회성 악재나 계정 공유 보다는 ‘고갈되는 콘텐츠 저수지’를 효율적으로 채우는 것이 넷플릭스가 해결해야 할 진짜 난제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