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는 올해 1분기(1~3월) 동안 새롭게 참여한 파트너사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전체 파트너사 수 역시 21% 늘었다.
위메프는 지난해 4월 2.9% 정률 수수료 정책을 도입, 1년간 파트너사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올해 1분기 판매 상품 수도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상품 수가 늘어나면서 방문 고객 수도 늘었다. 올해 1분기 위메프 평균 MAU(월평균 방문자)는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이와 함께 위메프 2.9% 정률 수수료 프로그램에 참여한 파트너사는 수수료 부담을 크게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분기 2.9% 정률 수수료를 적용받은 전체 파트너사 중 55%가 수수료를 80% 이상 줄였다. 50~80% 수수료를 절감한 파트너사는 21%로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수수료를 줄인 파트너사는 전체 76%를 차지한다.
위메프에서 식품·생활용품을 판매하는 한 파트너사 관계자는 “올해 1분기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78% 증가했는데, 2.9% 수수료 덕에 수수료는 2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며 “수수료를 아낀 만큼 경쟁력 있는 가격과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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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메프는 지난해 4월 업계 최저 2.9% 정률 수수료를 정식 시행했다. 오픈마켓 방식으로 적용해 오던 상품별 차등 수수료 체계를 탈피, 온라인쇼핑몰 평균 수수료 16.7%(공정위 2021년 대규모 유통업자 유통거래 실태조사)의 6분의 1 수준으로 모든 상품의 수수료를 낮췄다. 지난해 9월부터는 여행·숙박·공연 등 비배송 파트너사에게까지 2.9% 정률 수수료를 확대 적용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낮은 수수료로 비용 부담을 줄인 파트너사가 자연스레 가격과 상품에 재투자할 것”이라며 “2.9% 정률 수수료는 중장기적으로 소비자가 더 다양한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