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토아, 모바일 라방용 ‘MLC오픈스튜디오’ 오픈

TV쇼핑 제작용 스튜디오와 분리해 운영

유통입력 :2022/04/13 09:15

SK스토아가 TV쇼핑부터 최근 대세로 떠오른 '모바일 라방'까지 모든 커머스 방송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충실히 구현했다.

SK스토아(대표 윤석암)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 전용 스튜디오(이하 MLC오픈스튜디오)를 새로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 상암동 SK스토아 본사 5층에 위치한 이 스튜디오는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만을 위한 공간이다. 기존 C스튜디오에서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11번가(LIVE11)와 카카오쇼핑라이브 등으로 송출처가 확대됨에 따라 스튜디오 역시 늘린 것이다.

SK스토아 MLC오픈스튜디오

SK스토아는 이를 통해 일반 TV쇼핑 제작용 스튜디오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용 스튜디오를 이원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활용해 TV쇼핑뿐 아니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기능까지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MLC오픈스튜디오에서는 전용 촬영 장비와 사전 리허설 시간까지 안정적으로 확보해 완성도 높은 방송을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에 적합한 시설을 모두 갖췄다.

먼저 기본적인 인테리어는 상품에 따른 변화가 용이하도록 깔끔한 스타일로 구성했다. 여기에 전동식 크로마키 스크린을 설치해 매 방송마다 다른 배경을 연출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MLC오픈스튜디오용 조명 설비와 컨트롤 시스템까지 갖춰 판매 상품에 어울리는 조명 연출까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에 적합한 방송을 맞춤형으로 제작해 더 많은 시청자를 유입시키고 구매까지 유도할 계획이다.

SK스토아 B스튜디오 미디어 월

SK스토아의 '수준 높은 쇼핑 방송 제작'에 대한 욕심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해 6월 B스튜디오를 통해 디지털 스튜디오를 선보이며 차세대 방송 제작 환경을 선도한 데 이어 그 영역을 더욱 확장했다.

B스튜디오에 설치한 '미디어 월'을 A·C스튜디오에도 설치해 디지털 스튜디오를 구축한 것이다. 특히 A스튜디오에는 국내 최대 크기(가로 약 35m*세로 약 3.6m)의 미디어 월을 설치해 스튜디오 환경의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또 B스튜디오는 바닥까지 미디어 월 형태로 구성해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스튜디오를 완성했다.

기존에는 세트를 구성하고 소품을 제작하는 데 많은 비용과 인력, 작업 시간을 들여야 했으나 이제 프로그램마다 더욱 간편하면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상품 정보를 소개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배경과 상품, 텍스트 등 영역을 2D와 3D를 넘나들면서 표현할 수 있어 시청자가 보다 상품을 이해하기 쉽도록 방송을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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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스튜디오 구축을 통해 SK스토아는 세트 제작 비용 측면에서 연간 약 30% 이상 절감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에너지 절약, 폐기물 감축 등을 통해 친환경 경영까지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윤석암 SK스토아 대표는 "TV쇼핑뿐 아니라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의 중요성 역시 커짐에 따라 전용 장비를 갖춘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게 됐다"며 "전 스튜디오를 TV쇼핑 업계 최고 수준으로 갖춘 만큼 앞으로도 더욱 양질의 방송을 제작하고 다양한 상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