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터레스트, 기후 변화 거짓 콘텐츠 막는다

기후 관련 잘못된 정보·데이터 전달 콘텐츠 삭제

인터넷입력 :2022/04/07 09:34

핀터레스트가 기후 변화를 부정하는 콘텐츠 등 잘못된 기후 정보를 금지한다.

핀터레스트는 6일(현지시간) 자사 뉴스룸에서 기후 변화의 존재나 그 영향을 부정하는 등 콘텐츠를 제거한다고 발표했다.

회사는 제거 대상으로 ▲과학적 합의에 따라 확립된 기후 변화 솔루션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기후과학 혹은 전문가 신뢰도를 무너뜨리기 위해 잘못된 과학적 데이터를 전달하는 콘텐츠 ▲자연재해와 이상 기후 현상 등 공공 안전 긴급상황 관련 잘못된 정보를 명시했다. 또 핀터레스트는 광고에서도 기후 변화 음모론, 오정보 등을 금지하도록 지침을 업데이트했다.

핀터레스트

아울러 핀터레스트는 기후허위정보연합체(Climate Disinformation Coalition), 의식광고네트워크(Conscious Advertising Network) 등 전문 기관과 협력해 잘못된 정보 관련 정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

관련기사

한편, 핀터레스트에서 '제로웨이스트 팁' 검색량은 전년 대비 6배, '재활용 옷 아이디어' 검색량은 4배 증가했고, '재활용 홈 데코' 검색량은 95%, '제로웨이스트 라이프스타일' 검색량은 64% 늘었다.

핀터레스트 사라 브로마 정책 책임자는 "우리 플랫폼 이용자를 위해 신뢰할 수 있는 공간을 구축해야 한다고 믿는다"며 "이번 움직임은 2017년 처음 개발한 공공건강 오정보 관련 규정을 확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후 오정보 금지 정책은 잘못된 정보와 싸워 안전한 온라인 공간을 만들기 위한 여정의 단계"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