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대전환 시대, 새정부 국외 소재 문화재 환수정책 제언

해외 유출 문화재의 디지털 귀향 캠페인과 문화재 디지털 보존법 제정

전문가 칼럼입력 :2022/03/21 18:40

남상민 한국문화재디지털보존협회장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경쟁력은 문화가 핵심이다. 과거의 경쟁력이 기술이었다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은 ‘문화’라 확언할 수 있다. K팝, K드라마 등 ‘한류’가 세계 속의 대한민국 국격을 높이듯이 우리는 문화가 곧 경제인 시대를 살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한류의 줄기세포 속에는 대한민국의 5천 년 역사에서부터 기원한 문화예술 DNA가 녹아 있다. 이 DNA는 하루아침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에 우리는 이 문화자산을 소중히 생각하고 신중하게 가꿔 보존시켜서 미래 세대에게 고스란히 전달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5천 년 역사 속에서 형성된 문화예술 DNA의 실체는 결국 현재까지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과거의 문화유산이 그 토대다. 과거에 세상을 놀라게 했던 어떠한 장인의 기술이나 예술적인 명작도 먼 훗날까지 고스란히 전달될 때 그 가치가 이어질 수 있다.

남상민 ()한국문화재디지털보존협회장.

그러므로 과거의 문화재를 미래 세대에게 온전히 전달하는 것은 현시대를 사는 우리들의 당연한 과제다. 그러나 아쉽게도 인간의 감각은 기술처럼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되지 않기에 태어난 순간부터 과거를 학습하고 답습한 후에야 다음 단계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따라서 문화재를 미래에 전달하는 방법론으로서 작금의 ‘디지털 기술’은 무엇보다 귀중한 가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비대면 시대에 맞는 문화재의 디지털 보존, 전달의 새로운 방법론이 필요하다.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우리의 문화재의 보존과 전승에도 새로운 방법론과 정책적인 변화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실감콘텐츠 전시가 활성화되고 있으나 현장에 방문해야 관람할 수 있으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현재와 같은 비대면 시대에는 비효율적이다. 전시 공간에서의 실감형 콘텐츠 체험도 문화재 대국민 향유 차원에서 매우 필요한 일이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특히 최근에 활성화되고 있는 ‘메타버스’를 통한 문화재 디지털 보존, 전달의 새로운 방향 전환이 병행돼야 한다.

문화재의 디지털 보존과 디지털 향유를 통한 미래 세대의 전달이 시급하다. 문화재는 시간이 지날수록 낡고 훼손되어 간다. 낡은 문화재를 복원하더라도 결국 시간이라는 절대 변수를 이기지 못하고 어느 순간부터는 수장고 속에서 잠자는 문화재가 된다. 그렇기에 문화재의 디지털 복원과 재현은 이 시대의 필수 과제다. 즉 과거의 국보급 문화재 중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국보급 문화재부터라도 디지털로 정교히 복원하고 보존해서 미래 세대에게 전달하는 일은 시간이 더 가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문화재 디지털 보존의 핵심은 문화재의 정체성을 고스란히 전달하는 것이다. 제주 ‘빛의 벙커’나 ‘아르떼 뮤지엄’ 등에서의 전시에서 볼 수 있듯이 요즘은 디지털 문화유산의 미디어아트 전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의 문화재를 다양한 해석과 표현으로 대중에게 전달하고 즐기도록 하는 이러한 시도도 문화예술의 대중 향유를 위해 매우 중요한 방법이나, 문화재를 활용한 전시에서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근본적인 고민과 과정이 필요하다.

그것은 과거의 문화재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원형대로 복원하고, 그 작품들의 진정한 의미를 정교하게 읽어서 원형의 문화재를 미래 세대에게 제대로 전달할 수 있도록 담는 것이다.

그래서 새정부와 인수위에 다음의 두 가지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해외 유출 문화재의 디지털 귀향을 제안한다. 문화재청과 국외소재문화재재단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월 현재, 해외 유출된 우리 문화재는 21만 4천여 점이 넘는다. 국가를 비롯한 많은 민간단체가 해외 유출 문화재의 국내 환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국가 간의 이슈 등 다양한 문제로 실제 환수된 문화재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또한 어렵게 환수된 문화재가 수장고 속에서 잠들어 있다면 그 의미는 많이 반감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해외 유출 우리문화재의 디지털 귀향’ 캠페인은 그 의미가 크다. 즉 문화재의 원형은 비록 해외에 있더라도 해외의 소장처에서 디지털 데이터를 입수하여 작금의 뛰어난 디지털 기술로 복원하여 ‘디지털 명화’로 제작하고 대중 전시 또는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국외 소재 문화재를 국내에서 감상하도록 하는 방법론은 향후 국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문화재 향유의 새로운 방법론이 되리라 본다.

둘째, 문화재 디지털 보존법의 제정이 필요하다. 문화재를 디지털로 복원하고 보존해서 현재를 사는 국민들과 미래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은 우리의 중요한 과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재의 디지털 복원과 보존을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가와 관련 기관들의 협조가 있어야 가능하다. 또한 모든 국가 프로젝트가 그러하듯 프로젝트를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과 절차가 수반된다.

이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첫 번째 절차가 ‘문화재 디지털 보존법’의 제정이다. 법적으로 문화재 보존의 가치를 명시하고 소중한 우리 문화재의 디지털 보존을 통한 미래 공유는 실현될 것이다.

새 정부의 시작점에서 수많은 과제가 검토되고 있을 것이나 대한민국의 문화예술 DNA를 미래 세대에게 전달하는 근간이 될 ‘문화재 디지털 보존법’의 제정 역시 새 정부에서 우선순위로 검토할 것을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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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재란 현재를 사는 사람들의 향유 속에서 그 가치가 빛나는 법이다. 국립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문화재를  전시하여 방문객에게 공개하려면 수십 년이 걸리고, 마찬가지로 프랑스의 루브르박물관이나 영국의 대영 박물관이 소장한 문화예술품을 대중 전시를 통해 공개하려면 아마 수백 년이 더 걸려도 부족할 것이다.

문화재가 수장고에 있는 한 그것은 단지 유물에 불과하며 과거의 기록물일 뿐이다. 문화재의 존재 이유는 역사와 미술사 속 기록물의 가치 외에 그것이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공유되고 호흡할 수 있어야 진정 살아있는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있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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