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이 최근 갤럭시S22의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사태와 관련해 "고객 여러분의 마음을 처음부터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한 부회장은 16일 오전 경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MX 부문 경영 현황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부회장은 "GOS는 게임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폰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의도로 기획했다"며 "고사양 게임은 장시간 일관성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게임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한 적정 한도까지 CPU, GPU 성능을 제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발열을 최소화하고 대신 일관성 있는 성능을 지속 제공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처음부터 최상의 성능을 원한다는 고객 목소리가 많다는 점을 반영해서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는 방향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서 배포했다"며 "앞으로 고객 목소리에 더 귀기울여 이런 이슈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고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할뿐 아니라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일부 주주는 "GOS 목적이 있는데,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주면 안전 이슈가 발생하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 부회장은 "CPU와 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으로 최적화해 안전을 확보할 예정이다"고 답했다. 이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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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에서는 GOS 문제로 소비자 신뢰도가 무너진 부분에 대한 삼성전자의 대책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한 부회장은 "GOS 관련해서 사죄했고 소프트웨어도 업데이트했다"며 "삼성전자가 성장하고, 저희 제품이 많이 팔리는 데 지장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