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드리고가 호텔 세탁 사업을 인수하며 본격적으로 B2B 세탁 시장에 진출한다.
의식주컴퍼니(대표 조성우)는 호텔 세탁 공장인 크린누리(5345㎡)의 사업과 설비 자산 일체를 인수하는 계약을 아워홈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워커힐, 안다즈, 노보텔 앰배서더 등 국내 주요 5성급 호텔을 포함한 30여 개의 호텔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는 크린누리는 최신 자동화 세탁 설비와 전문가를 바탕으로 세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대 25톤 규모 세탁물을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런드리고는 지난 2019년 3월 비대면 방식의 모바일 세탁 서비스와 스마트팩토리를 도입하는 등 의식주 관련 라이프스타일 변화를 선도하고 있다. 이번 사업 인수로 지금까지 B2C 세탁 시장보다 더 변화가 없었던 B2B 세탁 산업의 혁신을 통해 B2B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다는 설명이다.
기존 호텔 세탁 업계에서는 식음료(F&B) 셰프웨어나 유니폼, 고객 세탁물 등 각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세탁물을 숙박 린넨 세탁물과 분리해 각각 다른 세탁 공장에 맡겨야 했다. 런드리고는 모든 세탁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국내 호텔 세탁 시장은 지난 2년 간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숙박 및 여행 산업의 침체에 따른 관련 세탁 산업도 전례 없는 운영의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최근 고급 호텔, 리조트를 중심으로 주말 숙박이 회복하기 시작하면서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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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우 의식주컴퍼니 대표는 "지난 2년 동안 B2B 세탁 시장을 겨냥한 비즈니스 준비를 착실히 해 오던 중, 국내 최대 규모의 호텔 세탁 사업 인수를 통해 좋은 시작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런드리고가 3년 만에 B2C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것처럼 B2B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어 세계 최고의 세탁, 의식주 기업으로 발돋움 하겠다"고 밝혔다.
의식주컴퍼니는 3월 중 레스토랑, 헤어숍, 피트니스클럽 등 중소형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서비스 '런드리고 비즈니스' 출시를 통해 호텔을 비롯한 중소형 비즈니스 전반 B2B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