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올해 전자정부 지원 사업 11개 과제에 총 694억 원을 투자한다고 9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정보기술(IT) 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전자정부지원사업 사업설명회를 10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장기계속계약 과제 1개를 제외한 10개 과제에 대한 사업내용과 발주일정 등을 공유하고 전자정부지원사업 수행절차와 정보화사업 발주제도를 안내함으로써, 정보기술(IT) 기업의 사업 이해도를 높이고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전에 질의를 접수 받고, 온라인 채팅을 통해 실시간 질의응답도 진행한다.
올해 변경되는 발주제도인 조달청 협상에 의한 계약 제안서평가 세부기준의 차등점수제와 국가계약법 시행령의 한시적 계약특례 적용기간에 관한 고시 관련사항 등도 함께 안내한다.
2022년 전자정부지원사업 11개 사업과제는 국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선제적․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대국민(기업) 서비스 5개 과제, 행정처리 및 대민서비스 제공의 기반이 되는 행정서비스 6개 과제로 구성되었으며,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신기술이 적용된다.
클라우드 관련 과제는 재외공관 해외정보 범정부 활용체계 구축 1차, 범정부 지능형 통합콜센터 구축 1차, 공간정보 데이터 통합 및 융복합 활용체계 구축 3차 등의 사업이 있다.
지능형 국민비서 서비스 구축 3차,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디지털증거 통합분석 플랫폼 개발 3차 등의 사업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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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신규과제로 범정부 통합주소체계 BPR/ISP 과제와 소상공인 비대면 기반 정책지원 플랫폼 구축, 재외공관 해외정보 범정부 활용체계 구축, 범정부 지능형 통합콜센터 구축 등 1차 구축 사업 3개 과제가 추가되었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지능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디지털로 여는 좋은 세상을 선도할 역량있는 정보기술(IT)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