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안정적 통신이 최우선, 이용자 중심 디지코로 도약해야"

온라인 신년식 진행…"그룹사 매출 성장폭, KT 초과 전망"

방송/통신입력 :2022/01/03 10:09    수정: 2022/01/03 11:21

구현모 KT 대표가 신년식에서 통신 본업에 충실하되, 회사의 지향점인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구 대표는 3일 사내 온라인 신년식에서 “디지털 사회를 연결하는 힘이자 근간인 텔코(통신) 사업의 본질에 충실하며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당당하고 단단한 성장을 이뤄야 한다”며 “단단한 원팀으로 성공적인 성장 스토리를 완성하자”고 말했다.

또한 그는 “통신 인프라의 안정적인 운영은 우리의 책임이자 사명이며, 안전은 가장 먼저 챙겨야 할 부분”이라며 “비즈니스모델 중심의 사업구조를 이용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이용자들에게 인정받는 성장을 이뤄야 한다”고 설명했다.

구현모 KT 대표

특히 구 대표는 ‘안정’, ‘이용자’, ‘성장’을 키워드로 세가지를 강조했다.

온라인 신년식은 광화문 사옥에서 구 대표와 최장복 노조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난해 묵묵히 일하며 성과를 창출해낸 우수 직원 100여명도 온라인 신년식에 참석했다. 행사는 사내방송 KBN을 통해 KT그룹의 모든 임직원들에게 생중계됐다.

신년식은 ‘단단한 원팀, 당당한 성장’을 주제로 진행됐다. 온라인 신년식은 지난해 성과와 2022년 우리의 다짐’ 영상을 시작으로 구 대표와 최 노조위원장의 신년사, KT에서 자체 개발한 양방향 화상 통신시스템 비즈콜라보를 활용한 온라인 직원 인터뷰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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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임직원들의 새해 다짐을 밝히는 세리머니도 이어졌다. 직원들은 “안전, 안정 우선!”, “이용자에게 인정받는 KT!”, “KT 사업의 미래를 그리는 한 해” 등 KT에서 이루고 싶은 다양한 다짐을 외치며 힘찬 임인년의 시작을 맞이했다.

다음은 구현모 KT 대표 신년식 전문이다.

KT그룹 임직원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2020년 9년만에 서비스 매출 15조원 돌파에 이어 2021년은 더 큰 성장 만들어냈습니다. KT도 높은 성장 이뤘는데 그룹사 매출 성장 규모는 KT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합니다. 각자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년 전 CEO로 취임하면서, KT그룹의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변화를 위해 운동장을 넓히고자 했습니다. 운동장을 넓히자는 것은 텔코를 기반으로 디지코로 영역을 넓히고 고객도 B2C에서 B2B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취임 당시 우리의 변화 방향을 말씀 드린 대로 콜체크인, AICC, AI통화비서 등 전통적 사업에 디지털 역량 결합해 새로운 성장을 이끌었고, 미디어도 스튜디오지니 중심으로 밸류체인 완성했습니다. ABC 분야 약 1천명 내부 전문 인력을 키워냈고, ‘에이블스쿨’을 통해 국가적 AI인력 육성 선도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성공적 증자와 흑자전환, BC카드•KT 알파•나스미디어 등 괄목할 성과를 보이며 그룹사 매출 10조원 돌파, 앞으로 성장이 더 기대됩니다.

올해 KT에 기대하는 분야로 AI, 로봇 등 미래 혁신사업을 지목하고 있으며, 외부 인식도 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올해는 탄탄한 기반 위에서 서비스 매출 16조원대 도전하는 성장의 새로운 역사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최우선으로 당부 드리는 것은 ‘통신인프라의 안정과 안전’입니다. 네트워크 안정을 위해 전담조직 신설하고 기술적 방안도 강화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정해진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고객’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의 사업구조를 ‘BM(사업모델)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브랜드부터 마케팅, 세일즈, A/S까지 전 과정에서 고객관점의 커뮤니케이션이 돼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의 생각과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나가야 합니다. 텔코 사업은 사회를 연결하는 힘이자 근간으로 갈수록 중요성이 커지며 지속 성장 할 것입니다. 디지코 사업은 10년 이상 고성장 예상되는 영역으로 기존에 혁신을 더해 간다면 더 단단하고 빠른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제휴협력으로 경쟁의 판을 바꾸고 글로벌 진출이 가능하도록 기회 발굴 해야 합니다.

그룹사도 기존 역량에 더해 시너지가 나거나 새롭게 추진할 분야는 없는지 늘 살펴주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NFT, 메타버스, 비대면경제, 인구구조 변화 등 살펴 기업가치를 높일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모든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예년보다 빠른 조직정비와 업무계획수립으로 이미 2022년을 위한 준비를 마쳤습니다. 이제 단단한 원팀이 돼 KT 그룹의 성장 스토리, 성장 역사를 만들어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