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도입한 자가수리(Self Service Repair) 프로그램도 아이폰 업그레이드에는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애플인사이더에 따르면 미국의 시장조사 회사 CIRP(Consumer Intelligence Research Partners)는 19일(현지시간) 애플 제품 이용자 중 극소수만이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CIRP는 이번 보고서를 위해 최근 12개월 사이에 아이폰, 아이패드, 맥, 애플워치를 구입한 미국 소비자 2천 명을 대상으로 서베이를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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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 결과 사용 중인 아이폰 화면이 깨져서 작동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6%에 불과했다. 이들만이 애플의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가능성이 있다. 아이폰 화면이 깨지긴 했지만 여전히 작동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12%였다.
또 14%는 배터리 수명이 급격히 줄어들어서 2시간 마다 충전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조쉬 로위츠 CIRP 파트너 겸 공동 설립자는 “디스플레이 수명과 배터리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애플의 지속적인 노력이 주효한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대부분의 아이폰 이용자들은 구형 폰이 쓸만한 상태에서 업그레이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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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또 “이용자들이 구형 아이폰 교체 조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토대로 판단해 볼 때 상대적으로 소수 이용자만이 신모델 구입을 늦추기 위해 자가수리 프로그램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애플은 최근 내년부터 아이폰12와 13에 한해 자가 수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미국에서만 적용한 뒤 세계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상 역시 M1 맥북을 비롯한 애플 전 제품으로 점차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