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차·바이오·나노 핵심 장비 31개 2030년까지 국산화 추진

산업부, 소부장경쟁력강화위원회 열고 결정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11/17 18:00

시스템 반도체, 미래 자동차, 바이오와 나노 등 3대 산업의 핵심 장비 31개를 국내에서 직접 개발하는 사업이 진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제8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내년부터 2030년까지 3대 산업 핵심 장비 31개를 개발키로 하고, 이 장비를 현장에서 빨리 쓸 수 있도록 연구개발(R&D)부터 실증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첨단 장비 해외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시스템 반도체 장비의 경우 11개가 선정됐다. 전공정 장비 가운데 시스템 반도체 선폭을 미세하게 하는 데 필요한 건식 원자층 식각·증착 장비를 만들기로 했다. 패키징과 검사를 비롯한 후공정 장비 중에서는 반도체 수율을 높이고 크기를 작게 하는 데 필요한 신공정 본딩 및 다이싱 장비를 연구한다.

수소차와 전기차를 대량 생산하려면 수소압력용기 대량 제조 장비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전고체 전지용 셀 제조 장비와 자율차 고정밀 인지 센서 장비 총 8개를 개발한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전자동 무균 충전기를 포함해 의약품 제조 필수 공정인 배양·정제·제품화 공정용 장비 7개를 개발할 계획이다.

나노 분야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큰 친환경 산업과 국내 주력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에 쓸 장비 5개를 만들기로 했다. 나노 입자 균질 분산 장비와 3차원 원자힘 현미경 등이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를 연구하는 데 지능형 로봇을 활용할 방침이다. 최소 연구 인력으로 R&D 기간과 비용이 기존보다 50% 넘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가치사슬(GVC) 재편 대응 특별위원회’도 꾸렸다. 국책·민간 연구기관과 주요 업종·지역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들은 공급망과 주요국 전략을 알아내 한국의 대응 방향을 정부에 자문·보고하는 역할을 맡는다.

관련기사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정부는 중소기업이 마음 놓고 해외 시장에 뛰어들게끔 특허 분쟁을 돕기로 했다. 내년부터 분쟁 위험 경보를 울리고 조기에 진단한다. 특허 분쟁에 휘말리면 1년에 2억원, 3년 동안 6억원 대준다. 연간 1억원, 3년간 3억원인 기존보다 한도를 2배 늘렸다. 여기에 기술 보호 정책 보험도 도입하는 등 분쟁 지원 수단을 더하기로 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소재·부품·장비 공급망을 짜는 데 많은 국민이 관심 갖고 걱정한다”며 “소재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국민 생활에 필수이면서 해외 의존도 높은 품목의 공급망을 검토해 위기 대처 능력을 키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