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공개되는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방안…관건은 ‘예방접종률’

접종완료자 중심 방역조치 완화안 고심

헬스케어입력 :2021/10/12 14:45

정부가 오는 15일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계획을 발표한다. 당국은 전 국민 70%의 코로나19 백신 완전접종을 전환의 핵심 요소로 보고 있다.

12일 0시 기준 누적 접종완료자는 총 3천60만6천48명(59.6%)으로 집계됐다. 전 국민 완전접종률 60% 달성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이달 안에 당초 목표인 70%를 조기 달성, 단계적 일상전환의 기본 조건을 충족한다는 방침이다.

는 15일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계획을 발표한다. 당국은 전 국민 70%의 코로나19 백신 완전접종을 전환의 핵심 요소로 보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청 앞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의 모습. (사진=김양균 기자)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손영래 사회전략반장(보건복지부 대변인)은 12일 오전 온라인 브리핑에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의 전제조건으로 가장 중요하게 꼽고 있는 것은 예방접종률”이라며 “전 국민의 70% 이상이 완전접종을 하고,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는 시점에 체계 전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예방접종이 확대되면서 전체 유행 규모가 더 증가하지 않고 정체나 감소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치명률이나 중증화율 등에 있어서도 큰 변동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체 유행의 규모나 중증화율 및 치명률 등이 큰 변동 없이 현 수준 정도를 유지한다는 전제하에서 현재 이런 체계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유행의 진정세도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다. 지난 한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는 0.89로 확인됐다. 4주 연속 증가 추세에서 벗어나 1 이하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그렇다고 당장 다음 주부터 급속한 전환이 이뤄지진 않을 예정이다. 일부 방역완화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접종완료자를 중심으로 일부 방역조치를 완화하는 방안 등에 대한 조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손 반장은 “다음 주 실시하게 되는 거리두기는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체계 전환 전의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이라며 “금요일 결정해서 발표하기 위해 실무적인 작업들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