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페이' 나온다…알리페이·위챗페이와 경쟁

10월 개발자회의 입장료 결제 시범 테스트

인터넷입력 :2021/10/06 09:16    수정: 2021/10/06 15:57

중국 화웨이가 인터넷 결제 사업에 진출한다.

5일 중국 언론 하이바오신원에 따르면 화웨이는 결제 서비스 '화웨이 페이'를 시범 운영하고 '2021 개발자대회' 입장료를 결제할 수 있게 했다. 9월 24일부터 10월 10일 기한으로 화웨이 앱 내에서 지불 수단으로 화웨이 페이를 선택하면 은행 카드를 연동해 입장료를 살 수 있다. 화웨이 페이로 사면 할인도 해준다. 화웨이 지갑을 통해 지불이 이뤄지게 된다.

이는 화웨이 페이의 상용화 임박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화웨이는 지난 3월 중소기업 지분을 100% 인수해 인터넷 지불 결제 사업 허가증을 획득한 바 있다. 중국법에 따라 비금융기관이 지불 사업을 할 때 받아야하는 영업 허가증이다.

화웨이의 화웨이 페이 사용 안내 (출처:하이바오신원)

화웨이가 인수한 회사는 중국 선전에 소재한 쉐어링크(sharelink)다. 쉐어링크는 2013년 6월 설립된 이래 전자지불, 인터넷 지불, 컴퓨팅과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데이터 처리 등 기술을 갖고 서비스를 해왔다. 2014년 7월 인터넷 지불 결제 사업 허가증을 받았으며 인터넷 지불, 모바일 지불, 디지털 TV 지불 등 다양한 인터넷 지불을 중국 전국에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로 인터넷 지불과 모바일 지불 사업에 집중하며 허가증 기한은 2024년 7월까지다.

이 업체 인수를 통해 허가증을 확보한 화웨이는 "소비자를 위해 더 풍부한 디지털 생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더 안전하고 더 간편한 일상 체험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같은 화웨이의 인터넷 결제 사업 진출은 기존 중국 결제 시장을 장악했던 알리페이와 위챗페이를 긴장하게 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중국 바이트댄스 역시 인수를 통해 인터넷 지불 결제 사업 허가증을 확보한 바 있어 제 3자 지불 시장 경쟁이 심화할 조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