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금융위원회, 경찰청,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금융감독원은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선물(택배) 배송 확인, 국민지원금 등을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12일 밝혔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의 합성어로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전송,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정보 등을 탈취하는 수법이다.
올해 8월까지 스미싱 신고·차단 건수는 전년 동기 약 70만건 대비 74% 감소해 18만4천건을 기록했다. 그러나 정부는 추석 명절 기간 선물 배송 등에 악용될 수 있는 택배 사칭 스미싱 유형이 전체 스미싱의 93%를 차지하는 만큼 이용자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스미싱 피해 예방 차원에서 정부는 택배 조회, 명절 인사, 모바일 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등의 문자 속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앱을 내려받을 경우 문자 속 링크를 통해 받지 않고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을 설치할 것도 권고했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 업데이트 및 실시간 감시 상태를 유지하고, 본인인증이나 재난지원금 및 백신예약 조회 등의 명목으로 신분증 및 개인정보·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주지 않아야 한다고도 안내했다.
정부는 추석을 앞두고 관계부처 간의 협업을 통해 스미싱 모니터링 및 사이버 범죄 단속 강화 등을 실시한다.
과기정통부와 KISA는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스미싱 유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신고·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 앱 유포지 차단 등 조치할 계획이다. 이통3사와 협력해 각 통신사 명의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도 순차 발송할 예정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추석 연휴 기간 동안 금융업권과의 협조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국민지원금 또는 재난지원금 등을 빙자한 사기문자에 대해 유의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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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찰청은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경찰청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인 ’사이버캅‘을 통해 예방 수칙·피해 경보 등을 제공하고, 추석 연휴 기간 전후로 발생하는 스미싱, 직거래 사기 등 서민 생활을 침해하는 사이버범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한다.
사이버범죄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을 이용해 신고를 접수해달라고 당부했다. 명절 연휴 중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하였거나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 되는 경우 국번없이 118 상담센터에 신고하면 24시간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