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관련 정부·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5일 주의를 당부했다.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행정정보를 문자와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앱 등으로 안내받을 수 있는 '국민비서 사전 알림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국민비서와 카드사 외 출처가 불분명한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 또는 정부, 카드사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은 경우에는 신중히 살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의심 문자로 판단되면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했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클릭에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외 보안 권고사항으로 평상 시 ’10대 스마트폰 보안 수칙‘을 실천하고, 스미싱 의심 문자를 수신했거나 악성 앱 감염 등이 의심되는 경우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118 상담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국민지원금 신청, 지급이 시작되는 6일부터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예방 문자‘를 순차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를 활용해 스미싱에 대한 이용자 경각심을 높일 계획이다. 아울러 24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해 악성 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