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브러시리스 DC 모터드라이버', 설계 기간 단축"

실시간 제어 기능 통합…10분 내 BLDC 모터 가동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1/09/09 18:28

미국 반도체 업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는 9일 모터 구동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는 ‘70W 브러시리스 직류(DC) 모터 드라이버(BLDC 모터 드라이버)’를 선보였다.

이는 12·24V 시스템으로 최대 70W 전력을 달성할 수 있는 BLDC 모터 드라이버다.

TI는 소프트웨어를 개발·유지·보수할 필요 없는 알고리즘을 BLDC 모터 드라이버에 포함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으로 10분 안에 BLDC 모터를 가동할 수 있다. 가전을 비롯한 산업용 제품과 인공호흡기 같은 의료용 상품을 설계하는 기간이 수개월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모터 구동 소프트웨어가 불필요한 센서리스 모터 제어를 사용해 설계 시간이 단축된다고 설명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기술자가 ‘70W 브러시리스 직류(DC) 모터 드라이버(BLDC 모터 드라이버)’를 사용하고 있다.(사진=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제품은 ‘MCF8316A’와 ‘MCT8316A’ 두 가지다.

TI는 실시간 제어 기능을 통합했다며 시스템이 응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적다고 소개했다. MCF8316A는 모터 제조 변형에 상관없이 일관된 시스템을 제공한다. 설계자가 모터를 빠르게 조율할 수 있다. MCT8316A 센서리스 사다리꼴 제어 모터 드라이버는 3.5㎑의 최대 모터 속도를 달성할 수 있다. TI는 신속하고 정밀하게 모터를 제어해야 하는 로봇청소기에 알맞다고 예를 들었다.

관련기사

MCT8316A와 MCF8316A는 기존의 모터 제어 기술보다 50% 더 빠르게 모터가 멈추도록 한다. 모터가 정지할 때 에너지가 임의로 다시 레일로 유입되지 않아 시스템이 손상되지 않는다고 TI는 강조했다.

또 보드 공간을 70%까지 축소해 소음을 줄였다고 했다. 제품 설계자가 공기청정기·냉장고·세탁기·선풍기 등의 저소음 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실시간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MCF8316A는 설계자가 모터 저소음 성능을 최적화하도록 전류 왜곡을 보상하는 기술을 포함한다. MCT8316A를 쓰는 설계자가 가변적 사다리꼴 제어 기법으로 모터 소음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