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통신비 납부 이력을 바탕으로 LG전자의 가전렌탈서비스 '케어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케어솔루션에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신용평가 모형인 ‘텔코스코어’를 적용함으로써 가능해졌다. 통신요금을 연체 없이 잘 납부할 경우 높은 텔코스코어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텔코스코어는 LG유플러스의 통신 빅데이터와 NICE 평가정보의 금융 신용평가 노하우가 결합된 신용평가모형이다. 금융거래 실적정보를 위주로 신용을 평가하는 기존 평가모델의 한계를 보완한 대안 신용평가모델이다.
렌탈서비스는 길게는 수 년에 걸쳐 월 이용료를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신용평가점수가 낮을 경우 가입이 제한될 수 있다.금융거래 실적이 부족한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주부 등 이른바 ‘씬파일러’ 이용자는 렌탈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LG전자의 정수기, 스타일러 등 생활가전 렌탈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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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형찬 NICE평가정보 미래사업실장은 “플랫폼 중심의 비대면 서비스의 확장과 구독형 서비스의 출현, 1인 가구의 증가 등으로 통신정보를 반영한 대안 신용평가 시장은 금융시장뿐만 아니라 비금융시장으로도 계속 확대되어 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전경혜 LG유플러스 데이터사업추진담당은 “개인의 통신요금 납부이력 등 통신정보를 이용한 대안 신용평가는 그동안 금융회사의 씬파일러 대출심사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활용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각종 렌탈, 구독서비스 등 비금융서비스까지 통신정보의 가치를 인정받아 활용범위를 점차 넓혀가고 있다”며 “통신정보는 신용평가뿐만 아니라 이용자 불편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솔루션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