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인식 10명 중 6명 "투자 아닌 주거용"

티몬 설문조사 결과...10일 오후 3시 오피스텔 분양권 라이브방송

유통입력 :2021/08/10 08:23    수정: 2021/08/10 08:27

아파트 규제로 오피스텔에 대한 인식이 투자에서 주거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티몬이 고객 1천명을 대상으로 오피스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0명 중 6명이 오피스텔의 구매 목적을 '주거용'이라 응답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7월 한 달간 티몬이 고객 1천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61%가 오피스텔의 구매 목적으로 '투자'가 아닌 '주거'를 꼽았다. 부동산 규제가 아파트에 집중되자 이를 피하려는 수요가  오피스텔 시장에 몰린 탓으로 해석된다. 이 같은 추이는 MZ세대에서 두드러졌다. 20대의 80%, 30대의 70%가 각각 주거용이라 답하며 4060세대(50%내외)와 차이를 보였다.

티몬 오피스텔 설문

주거용 오피스텔을 뜻하는 '아파텔'이라는 단어 또한 10명 중 7명이 인지하고 있었다. 주거용 오피스텔에 관심을 갖는 이유로 응답자의 36%가 '아파트보다 저렴한 가격'이라고 답했으며, 희망하는 오피스텔의 가격대는 절반 가량이(45%) 1억 초과 2억 이하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6월 기준 오피스텔과 아파트의 평균 매매가격에는 큰 차이를 보였다. 전국 오피스텔 평균 매매가격은 2억776만1천원, 아파트의 경우 4억2천606만4천원으로 오피스텔의 두배 이상이다. 때문에 현실적인 이유로 오피스텔이 업무나 투자 목적이 아니라 주거를 위한 수단으로서 인식이 변화한 것으로 보인다.

주거에 무게가 실리며 오피스텔 청약과 매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건으로 직장과 가깝고 배후수요가 풍부한 '직주근접형'이 꼽혔다. 응답자의 41%가 교통 등 입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고, 쾌적한 생활환경(21%)이 두 번째를 차지했다. 적정하게 생각하는 오피스텔의 크기로는 15평(공급 49.5㎡)이 37%로 가장 많았고, 20평(공급 66.1㎡) 22%, 25평(공급 82.6㎡) 20%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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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비온 그랑베이 낙산

티몬은 라이브방송 '티비온'을 통해 10일 오후 3시부터 '양양 그랑베이 낙산' 로얄층 청약 우선권을 4만9천900원에 판매한다. 낙산 해수욕장 인근에 위치해 오션뷰를 즐길 수 있으며, 4계절 이용 가능한 루프탑, 수영장과 스카이라운지,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펫케어 센터 시설 등 편의시설을 갖춘 상품으로 분양가는 1억8천만원부터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해 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특별방문권은 500원으로 미 계약시 100% 환불된다. 또 상담 고객 전원에게 백화점 상품권 3만원과 와인을 증정하며 최종 계약할 경우 휴가비 50만원을 즉시 지급한다.

티몬 관계자는 "오피스텔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비대면화가 주거상품 판매에 있어서도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라방을 통한 분양을 희망하는 파트너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분양시장에서 라방이 핵심 채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