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애드테크 기업 애드엑스 인수

콜옵션 행사에 지분 53.5% 확보...계열사 편입

디지털경제입력 :2021/08/03 15:43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애드테크 스타트업 애드엑스를 인수했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게임즈는 지난해 3월 애드엑스에 172억 원을 투자, 약 30% 지분을 취득했었다. 이후 지난 2분기 중 콜옵션을 행사해 최종 지분 53.5%를 확보하고, 계열회사로 편입을 완료했다.

애드엑스는 광고 지면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들이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광고 수익 최적화 플랫폼과 기술을 제공하는 애드테크 기업이다. 

이 회사는 자체 개발한 광고 지표와 알고리즘을 활용한 솔루션 뿐 만 아니라, 광고 UX 리뷰, 통합 개발 라이브러리 제공 등 모바일 광고 수익화의 원스톱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애드엑스를 콜옵션 행사 이후 계열사로 편입했다.

지난 4월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티에스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약 8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약 1천억 원에 달하는 기업 가치를 인정받았다. 지난해 이 회사의 연간 매출액은 연결 기준 약 302억 원을 기록했으며, 기업공개(IPO)도 계획하고 있다.

관련기사

카카오게임즈 측은 “애드엑스의 모바일게임 광고 수익 솔루션과 노하우를 게임에 접목해 시너지를 창출하고, 신규 사업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강율빈 애드엑스 대표는 “게임 개발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역량 있는 기업들과 파트너십 및 전략적 투자를 통해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애드엑스의 성장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