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지난 2분기에 매출 63조6천716억원, 영업이익 12조5천667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확정 공시했다. 전년대비 매출은 20.2%, 영업이익은 54.2% 증가한 수치다. 매출은 역대 2분기 최대치다. 영업이익도 2018년 3분기 이후 11분기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반도체가 실적 개선을 주도했다.
2분기 매출은 비수기와 부품 공급 부족 등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 둔화에도 불구하고 서버를 중심으로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가전 판매도 호조를 보인 결과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시황이 개선되고 파운드리 오스틴 공장이 정상화된 가운데, 디스플레이도 판가 상승과 1회성 수익으로 실적이 개선됐다. 영업이익률은 19.7%로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모두 크게 개선됐다.
반도체는 2분기 매출 22조7천400억원, 영업이익 6조9천300억원을 기록해 전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메모리는 출하량이 가이던스를 상회했고 가격 상승폭도 예상보다 컸으며, 원가경쟁력도 강화됐다. 시스템반도체도 오스틴 공장 정상화로 이익이 증가했다.
디스플레이는 2분기 매출 6조8천700억원, 영업이익 1조2천8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비수기 가운데서도 전반적인 판가가 상승하고 1회성 수익도 발생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IM 부문은 2분기 매출 22조6천700억원, 영업이익 3조2천400억원을 기록했다. 무선은 비수기 속에 부품 공급 부족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전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했지만 SCM 역량의 효율적 활용, 원가구조 개선, 마케팅 효율화와 태블릿·웨어러블 제품의 실적 기여 지속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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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 부문은 2분기 매출 13조4천억원, 영업이익 1조600억원을 기록했다. CE는 펜트업 수요가 지속되고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호실적을 이어갔다.
한편, 2분기 시설투자는 13조6천억원이며, 사업별로는 반도체 12조5천억원, 디스플레이 6천억원 수준이다. 상반기 누계로는 23조3천억원이 집행됐으며, 반도체 20조9천억원, 디스플레이 1조4천억원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