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본 "거리두기 완화, 방역 불리한 점 많다"

"내달 1일 개편안, 사회·경제·방역 종합 고려 결정…2주 이행 기간 연장 판단 안 해"

헬스케어입력 :2021/06/28 16:12

방역당국이 다음달 1일 시행되는 거리두기 완화가 방역에 불리한 점이 많다고 밝혔다. 다만, 개편안 적용을 위한 2주 동안의 이행기간은 별도 연장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전했다.

정부가 1일부터 완화된 거리두기 적용을 발표한 가운데, 중앙방역대책본부 관계자가 완화된 거리두기가 방역에 불리한 점이 많다고 밝혔다. (사진=WHO)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8일 브리핑에서 “분명히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는 방역적 측면에서는 불리한 점도 많다”면서도 “사회·경제적 현실과 방역적인 적정성을 타협한 다음에 조정된 내용”이라고 지디넷코리아에 밝혔다.

이어 “필수적인 (방역) 조치들을 잘 지킨다면 상당히 많은 방역효과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하는 의견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20일 사회적 거리두기의 4단계 간소화, 사적모임 인원 및 다중이용시설 이용시간 확대 등을 골자로 한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후 27일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2주 동안 이행 기간을 거치게 하는 등 일부 방역 수준을 상향한 내용을 포함시켰다.

관련기사

28일 오후 충북 오송에 위치한 질병관리청에서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정례브리핑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KTV 유튜브 뉴스 화면 캡쳐)

환자 증가 등 변수 발생 시 이행기간 추가 연장 여부에 대해 이 단장은 “이행 기간에 아직 접어들지 않은 시점에서 연장 여부는 판단하고 있지 않다”며 “앞으로 나타날 수 있는 환자 발생 상황과 방역 조건을 모두 고려해서 여기에 대한 추후적인 결정들은 있을 수 있다”고 대답했다.

지난 주 20일~26일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491.6명으로 직전 1주보다 47명(10.6%)이 증가했다. 확진자는 제주권을 제외한 나머지 권역 모두 전주보다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