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의 안드로이드 생태계 침투 전략이 절정에 달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11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하게 만들었고, 아마존이 전략적 제휴를 맺고 마이크로소프트를 지원 사격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4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개최한 특별 이벤트에서 윈도11을 공개했다.
윈도11의 가장 큰 특징은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다는 점이다. 안드로이드오픈소스프로젝트(AOSP)에서 작동하는 앱을 윈도11과 윈도10에서 구동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기능을 소개하면서 아마존 앱스토어를 MS스토어에서 직접 노출하는 장면을 보여줬다. 아마존 앱스토어에 등록된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11에 바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게 된다.
이로써 윈도8 이후부터 도입된 이래 등록 앱의 절대량 부족을 약점으로 안아온 MS 스토어가 대규모 안드로이드 앱 생태계를 끌어안으며 더 커지게 됐다.
아마존은 같은시각 자사 개발자 페이지에 마이크로소프트와 제휴를 발표했다. 윈도11 기기에서 아마존 앱스토어의 앱에 접근하게 됨으로써 파이어TV, 파이어 태블릿 등에 머물러있던 아마존 앱스토어를 더 확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마존 앱스토어 및 크로스스크린 기술 디렉터인 팔라니다란 치담바람은 "이 발표로 아마존 앱스토어 개발자는 안드로이드 앱을 수억명의 윈도 고객에게 제공할 기회를 갖게 된다"고 강조했다.
윈도 이용자는 MS스토어에서 아마존 앱스토어의 안드로이드 앱을 검색하고, 아마존앱스토어에서 직접 앱을 다운로드 받는다. MS스토어의 검색, 브라우징, 탐색 등과 아마존 앱스토어가 통합되게 된다.
아마존의 앱스토어팀은 개발자에게 윈도 환경으로 앱을 퍼블리싱하는 상세한 내용을 올해말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 시대를 실기하며 OS 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잃었다. 애플과 구글이 iOS와 안드로이드로 모바일 앱 시장을 장악하면서 윈도 역사의 성공요인이었던 개발자 생태계를 잠식당했다.
뒤늦게 윈도8과 MS스토어로 개발 생태계 수성에 나섰지만 쉽지 않았다. 결국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 모바일 개발을 중단했다.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의 모바일 시장 전략은 '침투'로 전환됐다. 마이크로소프트는 AOSP 기반의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공략했다. AOSP 커스텀롬 개발사인 사이아노젠을 후방에서 지원하면서 구글 생태계로 진입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내놓았을 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기반 휴대폰까지 출시했다. 애플 생태계의 경우 맥용, 아이패드, 아이폰용 오피스 앱을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출시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365(현 마이크로소프트365)의 대성공을 이끌어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개발자를 향한 구애도 멈추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부터 윈도,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 등 OS를 넘나드는 '크로스 플랫폼'을 앞세웠다. 크로스 플랫폼 개발도구 업체 자마린을 인수했고, 윈도 닷넷 개발자가 윈도용 앱과 안드로이드용 앱을 별도로 개발하는 부담을 덜어주려 했다.
닷넷 플랫폼은 오픈소스로 공유됐다. 이에 닷넷 플랫폼이 맥OS, 리눅스, 안드로이드 등에서 구동될 수 있게 됐다.
그동안의 전략이 경쟁 플랫폼으로 침투였다면, 2021년 윈도11의 출시는 적극적으로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윈도 안마당으로 끌어들이는 사업 방향의 전환이다.
구글이 앱 개발사에게 자사 인앱결제 시스템을 강제하려 나서 갈등을 보이는 와중에, 그에 불만을 가진 앱 개발자들을 윈도11에 끌어들일 준비를 한 것이다.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용으로 자동 변환하는 과정조차 생략함으로써 개발자의 시장 이동 부담을 없애버렸다.
과거 윈도10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스토리아'란 브릿지 프로젝트를 선보이고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 앱으로 변환하는 도구를 제공했덨다.
윈도11의 안드로이드 앱 구동은 기존의 '리눅스용 윈도 서브시스템(WSL)'과 유사한 방식을 활용한다. 윈도10과 윈도11에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하는 별도의 서브시스템을 집어넣은 것이다. '안드로이드용 윈도 서브시스템'으로 불리는 이 기법은 일종의 가상머신(VM)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하게 한다.
이날 마이크로소프트의 행사에 맞춰 인텔은 자사의 '인텔 브릿지 기술'을 이용해 안드로이드 앱을 x86 윈도 PC에서 구동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텔 브릿지 기술은 x86 기기에서 앱을 구동하는 포스트 컴파일러 런타임이다.
그러나 온전히 인텔의 기술에 기대는 건 아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케빈 갈로 윈도개발자플랫폼 기업부사장은 "WSL처럼 안드로이드용 윈도 서브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앱 모델과 윈도 앱 모델 사이의 네이티브 앱 프록시를 제공한다"며 "가상머신이 AOSP의 호환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마존의 파이어OS가 AOSP 기반이다.
서브시스템을 활용하므로 인텔 x86 환경뿐 아니라 AMD x86 환경과 ARM 아키텍처 환경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구동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은 기본적으로 ARM에서 컴파일되기 때문에 별도의 브릿지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또한 안드로이드는 개발자에게 자신의 앱에 바이너리를 패키징하는 것을 허용해 안드로이드 플랫폼 종속성이 적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MS스토어와 윈도11을 '오픈 플랫폼'이라고 묘사했다. 파노스 파나이 마이크로소프트 최고제품책임자(CPO)는 "MS스토어는 더욱 개발될 것이고, 더 많은 개발자와 앱을 스토어에 초청하고, 이용자가 사랑하는 어떤 앱이든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CEO)는 "윈도는 세계 창조의 무대"라며 "크리에이터인 당신이 윈도 기기를 집어들때마다 그 기기는 영감의 무대이며, 큰 꿈을 꾸며, 깊고 오래 지속되는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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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티아 나델라 CEO는 "이것은 새로운 윈도 영역의 첫번째 버전이며, 다음 10년과 그 이후를 위해 구축하고 있다"며 "윈도는 단순히 운영체제가 아니라 플랫폼 크리에이터의 플랫폼"이라고 밝혔다.
윈도11은 마이크로소프트 역사상 비즈니스 전략의 새로운 전환을 알리는 신호탄이다. 제품의 버전 업그레이드보다 마이크로소프트 전략의 버전 업그레이드로 보일 정도다. 과연 마이크로소프트는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더욱 적극 끌어안아 떠났던 개발자들을 다시 우군으로 확보할 수 있을까. 그 시작은 올해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