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도 대상기업의 지난해 보급실적을 조사한 결과, 애초 보급목표를 초과 달성했다고 17일 밝혔다.
환경부는 2005년부터 수도권 지역에서 시행해 온 이 제도를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했다. 현대차·기아 등 대상기업 10개사 보급실적은 이번에 처음으로 조사했다.
저공해차 보급목표제 대상기업 10개사는 지난해 환산실적 기준으로 총 32만8천여대의 저공해차를 보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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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보급목표는 2016~2018년간 연평균 판매량의 15%(22만4천47대)였으나, 이들 기업이 실제로 판매한 저공해차는 22% 수준으로 당초 목표보다 7%포인트를 넘어섰다.
차종별 분포는 1종 전기·수소전기차가 6.7만대(4.5%), 2종 하이브리드차가 11.4만대(7.6%), 3종 액화석유가스(LPG)·휘발유차가 14.8만대(9.9%)를 차지했다.
기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르노삼성을 제외한 9개사가 지난해 보급목표를 달성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체 보급 대수의 72%(23.7만대)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은 신규차량 출시 지연과 판매 부진 등으로 인해 저공해차 판매량이 5% 수준으로 감소, 당초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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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환경부는 자동차 판매사들의 무공해차(전기·수소전기차) 보급을 늘리기 위해 업계·전문가·협회 등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 올해부터 내년까지 보급목표를 상향키로 했다.
저공해차 보급목표는 올해 18%, 내년 20%로 단계적으로 상향할 계획이다.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별도로 신설해 판매규모에 따라 올해 4~10%, 내년 8~12%로 차등 부과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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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개사는 올해 환산실적 기준으로 저공해차 44만8천여대(31%), 무공해차 20만3천여대(14%)를 보급할 계획이다. 무공해차는 작년 실적 대비 3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올해 무공해차 보급목표가 신설됨에 따라 저공해차 보급목표제도가 수송부문 탄소중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합리적인 제도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저공해차 보급목표제가 원활히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