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이 5년간 5조원을 콘텐츠 제작에 투자한다. 올해만 8천억원 투자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토탈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CJ ENM은 31일 서울 상암동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와 같은 투자계획을 밝혔다.
강호성 CJ ENM 대표이사는 “웰메이드 IP 양산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함과 동시에 콘텐츠에 대한 투자도 대폭 늘려나갈 예정이다”며 “올해만 8천억원의 콘텐츠 투자 비용이 잡혀 있고, 향후 5년 동안 5조원 규모 이상의 콘텐츠 투자를 실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국내 최고의 콘텐츠 기업으로 성장해 온 저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주요 회사들과 경쟁하겠다는 뜻이다.
■ 디지털 플랫폼 콘텐츠로 제작 영역 확대
강호성 대표는 “가치주기(LTV)를 가진 프랜차이즈 IP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내며 드라마, 영화, 웹툰, 공연간 트랜스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완결형의 자체 제작 생태계를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드라마 전문 제작 스튜디오인 스튜디오드래곤을 연 것에 이어 예능, 영화, 애니메이션 등도 전문화된 멀티 스튜디오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전문화된 스튜디오 구조에서 제작된 콘텐츠는 티빙 뿐만 아니라 넷플릭스를 비롯한 글로벌 OTT에도 공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고 글로벌향 기획제작역량을 지속 강화해 크리에이터에 대한 동기 부여와 비전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글로벌 음악 사업, 메가 IP 투자 확대
음악사업은 글로벌 확장을 위해 메가 IP를 지속적으로 확보,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CJ ENM 음악 사업은 ‘아이랜드’를 통해 탄생한 ‘엔하이픈’이 빌보드 월드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고 빌보드 200 차트에 진입하자마자 18위에 오르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일본에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배출시킨 ‘JO1’이 오리콘차트 1위를 기록했고, 현재 이 프로그램의 두번째 시즌이 인기리에 방영 중이다.
HBO-MAX와 손잡고 남미 K-POP 아이돌 그룹 오디션 프로그램도 기획 단계다.
‘슈퍼스타K’, ‘아이랜드’ 등 독보적인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 역량을 바탕으로 향후 글로벌 오디션 프로그램 제작을 통해 K-POP 메가(Mega) IP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MAMA’, ‘KCON’ 등 대형 글로벌 프로젝트로 결집된 팬덤에 결합해 CJ ENM만의 IP 포트폴리오로 참여 경험형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 티빙, 글로벌 콘텐츠 유통 창구 역할
티빙은 콘텐츠 사업자가 고객과 직접 교류할 수 있는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으로 CJ ENM 디지털 역량 강화 전략의 핵심축으로 꼽혔다.
티빙은 D2C 유통환경에서 고객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를 직접 제공해 CJ ENM의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며 글로벌 플랫폼으로도 확장해 K콘텐츠를 전 세계에 보급하는 창구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티빙은 2023년까지 약 100여편의 오리지널 제작, 800만명의 유료 가입자를 확보하고 2022년에는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해 ‘No.1 K콘텐츠 플랫폼’이라는 비전을 달성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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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을 티빙 공동대표는 “티빙은 지난 해 10월 출범 이후 누적 유료 가입자 수가 63% 증가하는 등 괄목할 성장을 하고 있고, 같은 기간 앱 신규 설치율은 67%, 월간 UV도 41% 증가하는 등 폭발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티빙에 합류한 이명한 공동대표는 “티빙의 오리지널 전략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다양한 취향의 고객들을 티빙의 팬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팬덤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티빙의 전체 오리지널 투자의 50% 이상을 프랜차이즈 IP 육성에 집중 투입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