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고객 잡아라"...프리미엄 혜택 무장한 ‘PLCC’ 인기

이베이·이케아·카카오페이 등 특화된 혜택으로 소비자 확보

인터넷입력 :2021/05/13 09:44    수정: 2021/05/13 10:04

특정 기업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특화된 혜택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빠르게 따라가면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PLCC는 카드사와 유통, 금융 등 다양한 파트너사가 상품의 기획부터 운영, 마케팅까지 과정을 함께 진행하는 신용카드다. 파트너사의 충성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구조로 카드사는 고객 유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들은 충성 고객을 유지할 수 있어 기존의 제휴 방식에서 한 단계 진화됐다는 평이 대다수다.

최근에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수요가 크게 증가한 온라인쇼핑, 인테리어 등 다양한 기업과 제휴한 PLCC가 활발하게 출시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뉴 스마일카드' 등 인터넷 쇼핑 특화 PLCC 각광

이베이코리아 뉴 스마일카드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쇼핑이 전 세계적 트렌드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원을 넘겼다. 1년 전보다 약 26% 증가한 수치다. 이에 이베이코리아, 무신사 등이 자사 쇼핑 플랫폼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PLCC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 PLCC의 원조이자 대표 성공 사례로 꼽히는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카드'는 현대카드와 다시 한 번 손잡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뉴 스마일카드'로 새롭게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선보여 올해 4월 기준 발급자 110만 명을 돌파한 스마일카드보다 더욱 많은 혜택과 트렌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뉴 스마일카드는 연회비 1만원의 '스마일카드 에디션2'와 연회비 5만원의 '스마일카드 더 클럽'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됐다. 프리미엄 카드인 스마일카드 더 클럽은 발급 즉시 이베이코리아 멤버십제 '스마일클럽'에 자동 가입되어 매년 3만원의 스마일클럽 연회비와 스마일캐시 3만5천원을 지원한다. 또 지마켓, 옥션에서 스마일페이로 스마일배송 상품 결제 시 4%의 스마일캐시를 적립 받을 수 있고, 파리바게트, GS 더프레시 등 스마일페이 온-오프라인 가맹점 및 해외 결제 시 2%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카드에 걸맞게 카드 신청 후 30초 이내 심사를 완료하고, 발급 즉시 전자카드 형태로 스마일페이에 추가돼 현물 카드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달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베이코리아의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 기간에도 혜택이 풍성하다. 13일부터 18일까지 스마일카드 더 클럽 발급고객을 대상으로 7만원 이상 구매 시 3만원 즉시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MZ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도 현대카드와 손잡고 '무신사 현대카드'를 출시했다. 무신사 현대카드는 현대카드와 무신사가 두 회사의 브랜딩 및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결합해 만든 PLCC다.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심플한 할인 혜택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무신사 현대카드는 무신사스토어와 무신사가 운영 중인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에서 결제 금액의 5%를 청구 할인해준다. 무신사스토어 할인의 경우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과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의 1%를 무신사 적립금으로 쌓아준다.

집콕 생활 장기화… 인테리어 비용 부담 덜어주는 PLCC 봇물

이케아 신한카드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며 집꾸미기 수요가 증가하자 이케아, LG하우시스 등 인테리어 업계도 신한카드와 손잡고 PLCC를 출시했다. 먼저 'IKEA Family with 신한카드'는 국내 이케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5만원 이상 이용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 내 전 식품매장(레스토랑, 카페, 비스트로 등)에서는 1만원 이상 이용 시 15% 할인이 적용된다. 이케아 특별 할인은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하면 월 최대 3만원까지 제공된다. 해당 카드에는 멤버십 프로그램인 '이케아 패밀리'가 자동 탑재돼 있다.

LG하우시스와 신한카드가 함께 선보인 'Z:IN 인테리어 신한카드'는 고가의 인테리어 비용이 부담스러웠던 고객들을 위해 최대 60개월 장기할부 서비스와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Z:IN 인테리어 대리점에서 인테리어 비용 결제시 12/24개월(4.9% 할부이자) 및 36/48/60개월(6.5% 할부이자) 장기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달앱, 스트리밍 등 인기 카테고리 망라한 PLCC도 주목

카드 결제(제공=이미지투데이)

고객 수요가 높은 여러 카테고리에 걸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롯데카드가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와 손잡고 선보인 PLCC '빨대카드'는 2020년 뱅크샐러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지출한 커피, 배달앱, 스트리밍, 편의점 등 톱5 카테고리 영역에 집중해, 일상생활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모은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이용 금액에 따라 커피업종, 배달앱, 스트리밍, 편의점 등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삼성카드도 카카오페이와 협력해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포인트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와 선물하기·택시·멜론·웹툰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PLCC 업계에서는 연회비가 다소 높더라도 독보적인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인기를 끌 것"이라며 "기업들도 충성 고객을 늘리기 위해 자사 멤버십 등과 PLCC를 연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PLCC가 고객 락인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