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기업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 Private Label Credit Card)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특화된 혜택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빠르게 따라가면서,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PLCC는 카드사와 유통, 금융 등 다양한 파트너사가 상품의 기획부터 운영, 마케팅까지 과정을 함께 진행하는 신용카드다. 파트너사의 충성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구조로 카드사는 고객 유치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기업들은 충성 고객을 유지할 수 있어 기존의 제휴 방식에서 한 단계 진화됐다는 평이 대다수다.
최근에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수요가 크게 증가한 온라인쇼핑, 인테리어 등 다양한 기업과 제휴한 PLCC가 활발하게 출시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뉴 스마일카드' 등 인터넷 쇼핑 특화 PLCC 각광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쇼핑이 전 세계적 트렌드가 되면서, 국내에서도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조원을 넘겼다. 1년 전보다 약 26% 증가한 수치다. 이에 이베이코리아, 무신사 등이 자사 쇼핑 플랫폼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PLCC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 PLCC의 원조이자 대표 성공 사례로 꼽히는 이베이코리아 '스마일카드'는 현대카드와 다시 한 번 손잡고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뉴 스마일카드'로 새롭게 출시돼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2018년 6월 선보여 올해 4월 기준 발급자 110만 명을 돌파한 스마일카드보다 더욱 많은 혜택과 트렌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뉴 스마일카드는 연회비 1만원의 '스마일카드 에디션2'와 연회비 5만원의 '스마일카드 더 클럽'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됐다. 프리미엄 카드인 스마일카드 더 클럽은 발급 즉시 이베이코리아 멤버십제 '스마일클럽'에 자동 가입되어 매년 3만원의 스마일클럽 연회비와 스마일캐시 3만5천원을 지원한다. 또 지마켓, 옥션에서 스마일페이로 스마일배송 상품 결제 시 4%의 스마일캐시를 적립 받을 수 있고, 파리바게트, GS 더프레시 등 스마일페이 온-오프라인 가맹점 및 해외 결제 시 2%의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에 최적화된 카드에 걸맞게 카드 신청 후 30초 이내 심사를 완료하고, 발급 즉시 전자카드 형태로 스마일페이에 추가돼 현물 카드 없이도 이용이 가능하다. 이달 18일까지 진행되는 이베이코리아의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 기간에도 혜택이 풍성하다. 13일부터 18일까지 스마일카드 더 클럽 발급고객을 대상으로 7만원 이상 구매 시 3만원 즉시할인 혜택 등을 제공한다.
MZ세대가 선호하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도 현대카드와 손잡고 '무신사 현대카드'를 출시했다. 무신사 현대카드는 현대카드와 무신사가 두 회사의 브랜딩 및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을 결합해 만든 PLCC다.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심플한 할인 혜택을 앞세운 것이 특징이다.
무신사 현대카드는 무신사스토어와 무신사가 운영 중인 한정판 마켓 솔드아웃에서 결제 금액의 5%를 청구 할인해준다. 무신사스토어 할인의 경우 무신사에서 제공하는 할인쿠폰과 중복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외 모든 가맹점에서 결제한 금액의 1%를 무신사 적립금으로 쌓아준다.
집콕 생활 장기화… 인테리어 비용 부담 덜어주는 PLCC 봇물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며 집꾸미기 수요가 증가하자 이케아, LG하우시스 등 인테리어 업계도 신한카드와 손잡고 PLCC를 출시했다. 먼저 'IKEA Family with 신한카드'는 국내 이케아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5만원 이상 이용하면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또 이케아 오프라인 매장 내 전 식품매장(레스토랑, 카페, 비스트로 등)에서는 1만원 이상 이용 시 15% 할인이 적용된다. 이케아 특별 할인은 전월 30만원 이상 이용하면 월 최대 3만원까지 제공된다. 해당 카드에는 멤버십 프로그램인 '이케아 패밀리'가 자동 탑재돼 있다.
LG하우시스와 신한카드가 함께 선보인 'Z:IN 인테리어 신한카드'는 고가의 인테리어 비용이 부담스러웠던 고객들을 위해 최대 60개월 장기할부 서비스와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Z:IN 인테리어 대리점에서 인테리어 비용 결제시 12/24개월(4.9% 할부이자) 및 36/48/60개월(6.5% 할부이자) 장기할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배달앱, 스트리밍 등 인기 카테고리 망라한 PLCC도 주목
고객 수요가 높은 여러 카테고리에 걸쳐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도 있다. 롯데카드가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와 손잡고 선보인 PLCC '빨대카드'는 2020년 뱅크샐러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지출한 커피, 배달앱, 스트리밍, 편의점 등 톱5 카테고리 영역에 집중해, 일상생활에서 가장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을 모은 것이 특징이다. 지난달 이용 금액에 따라 커피업종, 배달앱, 스트리밍, 편의점 등 결제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 이베이코리아, ‘뉴 스마일카드’ 2종 출시...넷플릭스 구독 혜택2021.05.04
- 뱅크샐러드, 롯데카드 손잡고 신용카드 '빨대카드' 4월 1일 출시2021.03.22
- 카카오페이, 5월 삼성과 신용카드 출시2021.03.02
- 네이버-현대카드,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전용 카드 만든다2021.02.03
삼성카드도 카카오페이와 협력해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를 준비 중이다. 카카오페이포인트에 특화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며, 카카오페이 결제 서비스와 선물하기·택시·멜론·웹툰 등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향후 PLCC 업계에서는 연회비가 다소 높더라도 독보적인 '프리미엄' 혜택을 제공하는 카드들이 인기를 끌 것"이라며 "기업들도 충성 고객을 늘리기 위해 자사 멤버십 등과 PLCC를 연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PLCC가 고객 락인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