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1위 채팅 솔루션 센드버드, AWS로 전면 전환

컴퓨팅입력 :2021/05/12 15:28    수정: 2021/05/12 16:46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글로벌 1위 채팅 솔루션 업체 센드버드가 AWS로 IT 인프라를 전면 이전했다고 12일 밝혔다. 

센드버드는 은행, 커머스, 게임 등 다양한 분야 기업들에 채팅 솔루션을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하는 B2B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기업입니다.

센드버드는 다양한 클라우드 워크로드에 대해 최상의 가격 대비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아마존 EC2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있다. 

AWS 그래비톤2 프로세서를 통해 중앙처리장치(CPU) 사용량을 19% 줄이고, 서버 인스턴스 사용량을 33% 줄였으며, 인프라 비용을 42% 절감했다. 또, K-POP 콘서트와 같은 대형 이벤트 상황에서 채팅 트래픽이 급격히 상승할 경우, 최대 100만 명의 동시 접속자를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 됐다.

센드버드는 완전 관리형이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아마존 오로라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만개의 데이터베이스 명령을 처리하고 초당 200테라바이트(TB) 이상의 데이터를 처리한다. 

센드버드는 또한 아마존 엘라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EKS)를 활용해 새로운 기능을 자사 플랫폼에 쉽게 추가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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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는 "센드버드의 전체 인프라를 AWS에서 호스팅함으로써 온프레미스 인프라 비용의 일부만으로 KB 국민은행, 넥슨과 같은 세계 유수의 기업 고객을 위해 새로운 채팅, 음성 및 비디오 혁신을 구현하고 확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함기호 AWS코리아 대표는 "센드버드는 기업이 AWS와의 협업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세계 시장으로 진출해, 모바일 활용과 통신 업계의 혁신을 견인하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센드버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적극 활용하여, 고객이 만족하는 신제품을 출시하고, 사용자 기반을 확장하며, 고객의 니즈에 가장 적합한 메시징 플랫폼을 더욱 쉽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