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1분기 영업익 2756억원…전년比 25.4%↑

매출은 3조4168억원...전년대비 4% 증가

방송/통신입력 :2021/05/12 11:23    수정: 2021/05/12 15:55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연결 기준으로 1분기에 영업이익 2천756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5.4% 늘어난 것이다.

전체 매출은 3조 4천168억원이었고 이중 서비스 매출은 2조 6천919억원이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4.0%, 4.7% 증가한 것이다.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무선사업 부문과 IPTV·초고속인터넷 등 스마트홈 사업부문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마케팅 비용도 효율적으로 관리해 영업이익도 상당히 개선됐다.

LG유플러스 2021년 1분기 부문별 매출

또 기업간 거래(B2B) 관련 'IDC' 사업 매출 성장폭도 눈에 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4% 증가한 562억원으로 집계됐다.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무선사업 매출은 가입자 순증과 5G 보급률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6.1% 늘어난 1조4천971억원을 기록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 서비스 매출은 1조4천81억원으로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무선서비스 매출에는 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부가서비스,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금액이 포함됐다.

1분기 순증 가입자는 32만9천여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늘었다. 특히 5G 가입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9.2% 증가하면서, 누적 가입자는 333만5천여명으로 늘었다. 올해 초 출시된 ‘U+투게더’와 ‘중저가 5G 요금’제 등 차별화된 상품이 가입자 증가를 견인한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1분기 알뜰폰(MVNO) 가입자는 전년 대비 80.8% 늘어난 215만4천여명을 달성했다. 알뜰폰 파트너스를 중심으로 한 ‘U+알뜰한 쿠폰팩’, ‘꿀조합 프로모션’ 등이 가입자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스마트홈 사업 부문 매출은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5천30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 대비 8.8% 늘었다.

스마트홈 사업 중 IPTV 사업부문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7.0% 늘어난 3천7억원을 기록했다. VOD 매출 감소에도 유아동 전용 콘텐츠인 ‘U+아이들나라’와 넷플릭스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을 토대로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IPTV 가입자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0.4% 증가, 누적 가입자 507만6천여명을 달성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천29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2% 늘었다. 가입자는 5.5% 늘어난 459만명을 기록했고.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66.4%로 전년 동기 대비 8.1%포인트 증가했다.

B2B 사업인 기업인프라 부문 수익 역시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기업인프라 부문은 솔루션과 IDC의 안정적인 성장과 기업회선 등 기존사업의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한 3천415억원을 기록했다.

IDC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4% 늘어난 562억원, 중계메시징·웹하드·NW솔루션 등 솔루션 사업 매출은 11.3% 증가한 988억원을 각각 달성했다. 기업인터넷·전용회선 등 기업회선 매출은 186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 늘었다. LG유플러스는 신규 IDC 구축 등을 통해 장기적인 관련 분야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CAPEX는 지난해 1분기에 비해 1.4% 늘어난 3천800억원을 집행했다. 특히 무선 네트워크에는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한 1천734억원을 투자하며, 5G 커버리지 확대 등 네트워크 경쟁력 강화에 집중했다.

LG유플러스는 유무선 네트워크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연내 5G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건물 안에서도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빌딩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5G 신호 품질을 분석해 신호가 미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투자 및 최적화를 진행, 지속적인 이용자 편익 향상도 꾀할 방침이다.

마케팅 비용은 효율적으로 관리되며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1분기 마케팅비용은 5481억원을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 감소했다. 서비스 수익 대비 마케팅비용 지출 규모는 22.1%로 전년 동기 대비 2% 포인트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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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LG유플러스는 올 1월 출시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U+투게더’의 혜택을 강화한 신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스마트항만 ▲스마트시티 ▲스마트산단 등 B2B와 B2G 신사업 분야에서도 수요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엠쓰리솔루션, 테라젠바이오 등과 협업해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도 지속하고 있다.

이혁주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LG유플러스는 컨슈머사업과 기업인프라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는 한편, 미래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업기회 발굴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2분기에도 유플러스의 ‘찐팬’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혁신과 신사업 경쟁력 확보로 연초 목표한 서비스수익 10조 달성을 가시화하고 주주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