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부산택시에 코로나 안심 '콜체크인' 적용

수도권·대구·광주 확대 목표

방송/통신입력 :2021/05/12 10:12

KT가 부산 택시 1만대에 코로나19 역학조사를 위한 탑승객 등록을 전화 한 통으로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콜체크인' 서비스를 적용한다.

KT(대표 구현모)는 부산법인택시조합(이사장 장성호)과 1만대의 법인택시에 ‘안심택시 콜체크인’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안심택시 콜체크인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출입명부를 간편하게 전화 한 통으로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다. 택시 탑승 후 차량에 부여된 080 번호로 전화를 걸면 탑승자의 탑승정보가 기록돼 안전하게 저장된다. ARS를 통한 문자수신자 추가를 통해 가족이나 지인에게 탑승정보를 문자로 발송할 수 있다.

KT 안심택시 콜체크인 구현도

이 서비스는 택시 내 확진자 또는 밀접접촉자 발생 시 동선 추적에 활용할 수 있다. 광역시 택시에 콜체크인 서비스를 도입한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부산시 통계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부산시에 등록된 전체 택시는 2만4375대로, 이 가운데 40% 이상에 ‘안심택시 콜체크인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다.

KT는 이번 부산을 시작으로 서울, 경기, 대구, 광주 등 전국으로 안심택시 콜체크인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연말까지 전국 택시 23만대의 50% 이상인 12만대에 적용을 목표로 한다.

KT는 안심택시 콜체크인 서비스 외에도 통화망과 080 번호자원 등 지능망 시스템에 기반을 둔 문자 및 전화 체크인 서비스를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금융권에 제공 중이다. 하루 기준 평균 사용량은 220만건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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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호 부산법인택시조합 이사장은 “택시를 통한 코로나 확산하는 경우가 있는데, 확진자 발생 시 빠르고 정확한 역학조사를 통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안심택시 콜체크인 도입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진우 KT 부산경남광역본부장은 “KT는 부산 시민들의 코로나19 방역 지원을 위해 안심택시 콜체크인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며 “부산 시민들이 코로나19 걱정 없이 안심하고 택시를 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