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업계에서 친환경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제품 포장으로 발생하는 폐기물을 감소시키는 노력을 통해 친환경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양사는 포장재에 업사이클링을 도입해 환경 보호 문화를 만들어 간다. 업사이클링은 재활용품에 디자인 또는 활용도를 더해 그 가치를 높인 제품으로 환경 보호 차원을 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 “TV 포장재로 고양이집을?”…삼성전자 에코패키지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에 적용하던 '에코 패키지'를 2021년형 전 제품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에코 패키지는 CES 2020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에코 패키지는 TV 배송 후 버려지는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개념을 도입해 2020년 첫 선을 보였으며, 포장재를 이용해 고양이 집, 소형 가구 등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포장박스에 점 패턴을 적용하고 QR 코드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소품 제작을 위한 설명서를 제공한다.
TV 포장재는 제품을 보호해야 하는 특성상 두꺼운 골판지가 주로 사용되는데, 골판지를 포함한 국내 종이 폐기물은 매일 약 5천 톤, 연간으로는 약 200만 톤으로 추산(2017년 환경부 발표 기준)된다.
박스 1개당 1개의 소품만 제작해 업사이클링 한다고 해도 약 1만톤이 넘는 온실가스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TV용 에코 패키지를 활용해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공모전을 활발히 진행하기도 한다. 영국 디자인 전문 매체 '디진'과 공동 주최한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 '아웃 오브 더 박스'을 개최했으며 ‘세계 환경의 날’을 앞두고 ‘에코펫하우스챌린지’ 공모전도 진행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한종희 사장은 "기업의 친환경 활동은 소비자들에게 제품 그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제공하는 것"이라며 "사람 중심의 기술 혁신은 물론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업계 리더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LG전자 포장 박스, 동물 놀이도구로 재탄생
LG전자는 서울대공원에서 해오고 있는 ‘동물행동풍부화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기 위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등 대형가전을 포장하는 데 사용했던 종이 박스를 올해부터 매년 400개씩 기부하기로 했다.
‘동물행동풍부화 프로그램’은 동물들이 타고난 습성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동물들의 생활 공간을 자연과 유사하게 만들어줘 보다 안정적이고 건강하게 생활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LG전자가 기부하는 포장 박스는 사자, 호랑이, 곰, 침팬지 등 다양한 동물들의 놀이도구로 사용된다. 대형가전을 포장했던 종이 박스는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는 특성 때문에 두껍고 넓어 동물들이 놀이도구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관련기사
- "TV 포장재가 고양이집으로"…모든 삼성 TV에 친환경 패키지 적용2021.01.10
- “삼성전자가 TV 포장재를 바꾼 이유요?"2020.04.20
- '줄이고 다시 쓰고'…삼성·LG, 포장 방정식 바꾼다2020.07.10
- 삼성·LG, 가전·스마트폰에 ESG 경영 입힌다2021.04.08
LG전자는 제품을 설치한 이후에 포장재를 모두 수거하고 있다. 또 수거한 포장재들은 전문 업체를 통해서만 재활용해왔다. 하지만 이제는 포장재 가운데 종이 박스 등 재활용할 수 있는 자재들을 업사이클링해 동물원처럼 필요한 곳에도 제공할 계획이다.
LG전자 H&A연구센터장 오세기 부사장은 “앞으로도 필요한 곳에 제품 포장재를 제공하는 방안을 지속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