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테슬라 사망사고, 오토파일럿과 무관"

"로그 분석 결과 오토파일럿 작동 증거없어…FSD는 구매 안해"

카테크입력 :2021/04/20 17:35    수정: 2021/04/20 21:52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오토파일럿과는 관계가 없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최근 미국 텍사스 주에서 발생한 테슬라 차량 인명사망 사고는 자율주행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19일(이하 현지시간) 트위터에 이 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고 CNBC를 비롯한 외신들이 전했다.

일론 머스크 (사진=씨넷)

테슬라 차량 사고가 발생한 것은 지난 17일 오후 11시25분 경이었다. 텍사스주 해리스 카운티에서 주행 중이던 모델S 차량이 커브길을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나무를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차량에 불이나면서 탑승객 2명이 사망했다.

사고 직후 지역 경찰이 사고 차량 운전석에는 아무도 타고 있지 않았다고 말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오토파일럿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제기된 때문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이 문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일론 머스크는 이번 사고는 “오토파일럿과는 관계 없다"면서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머스크는 이날 “지금까지 발견된 데이터 로그를 보면 오토파일럿 기능은 작동시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사고 차량은 완전자율주행(FSD)도 구매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표준적인 오토파일럿을 가동하려면 차선이 그려져 있어야만 하는 데, 사고 지역에는 차선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