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관련 일정을 알려주는 '누구 백신 케어콜'을 운영한다.
SK텔레콤은 질병관리청과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비서 '누구'가 ‘이동통신망(IMS) 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 안내 ∙ 접종 후 증상 여부 체크한 후 대상자의 답변을 웹사이트에 게시한다.
SK텔레콤과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손쉽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해당 시스템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도 기대된다. 작년 5월부터 도입된 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 ‘누구 케어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명의 대상자에게 130만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시킨 바 있다.
양 측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자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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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아 SK텔레콤 AI&CO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의 AI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 가치 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손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