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오는 7월 스마트폰 사업을 종료하는 가운데, 지난 1분기 창사 이래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역대급 실적은 생활가전과 TV가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1조904억원)보다 39.2% 증가한 1조5천178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18조8천57억원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4조7천278억원)보다 27.7% 증가했다. 각각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장기화되면서 발생한 펜트업 효과와 집에 장기간 머무르게 되면서 발생한 홈이코노미 수요로 인해 생활가전과 TV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평이다.
이날 부문별 실적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증권가에 따르면, 1분기 LG전자 생활가전을 맡고 있는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는 매출 6조원, 영업이익은 사상 처음으로 8천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스팀가전을 포함한 신가전 인기가 여전하며, 신형 에어컨 출시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LG오브제컬렉션'의 판매 호조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1분기 TV 사업을 담당하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의 영업이익은 2천억원 후반대에서 3천억원 초중반 수준으로 추정된다. 올레드·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던 것으로 보인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1분기 LG전자의 OLED TV 출하량을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75만9천대 수준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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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투자증권 노경탁 연구원은 "가전·TV의 신제품 출시 및 성수기 진입으로 호실적이 예상되며, 스팀가전을 비롯한 위생, 건강 등 신가전 수요 증가로 제품믹스 개선이 기대된다"며 "특히, TV 수익성은 패널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OLED TV 및 대형 UHD 등 프리미엄 비중 증가로 기존 예상치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7월 31일자로 스마트폰 관련 모든 판매와 영업을 접는다.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는 지난 1분기까지 2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누적 영업 적자 규모는 5조원에 달한다. LG전자는 스마트폰 사업을 접고 가전·TV 등 조금 더 잘하는 영역과 미래 사업인 로봇, 전장 사업 등에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